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공시돋보기]한미약품 2세 임종윤, 캔서롭 유증 참여 배경은
  • 캔서롭, 코로나 진단키트 수혜도 크게 못 누려
  • 2019년부터 거래정지, 영업손실 5년 연속 지속
  • 자회사 옥스포드 백메딕스, 항암 백신 임상 착수
  • ROP 특허기술 기반 코로나 백신, 진단검사 개발
  • 등록 2021-09-03 오전 8:18:43
  • 수정 2021-09-03 오전 8:18:43
[이데일리 김유림 기자] 한미약품(128940)그룹 오너 2세 임종윤 한미사이언스(008930) 대표가 진단키트 회사 캔서롭(180400)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캔서롭은 수년간 영업손실에다가 거래정지가 2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임 대표의 투자 배경에는 캔서롭 자회사 영국 항암면역백신 전문기업의 가능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캔서롭 유상증자 공시. (자료=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캔서롭은 임종윤 대표를 대상으로 2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임 대표는 발행되는 캔서롭 신주 561만4823주(19.57%)를 취득하게 된다. 캔서롭은 임 대표가 소유한 한미사이언스의 보통주 27만7778주(0.41%)를 현물로 출자받는다.

납입일은 오는 10월 5일이며,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되면 임 대표가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다만 최대주주 변경 이후에도 기존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인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과 황도순 각자대표 경영체제는 유지될 예정이다.

임종윤 대표는 고(故) 임성기 전 한미약품그룹 회장의 장남이다. 지난 2009년 한미약품 사장을 거쳐 2016년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대표를 역임하며 그룹을 총괄하고 있다. 현재 한미약품그룹은 임 대표 이외에도 오너 2세 둘째 임주현, 셋째 임종훈 남매가 나란히 한미약품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나서고 있다. 임종훈 사장은 한미헬스케어 대표이사도 겸직하고 있다.

임종윤 대표는 오너 2세 중에서도 신약개발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인물이다. 한미약품그룹에서 한미약품이 아닌 한미사이언스에서 mRNA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고 백신 개발의 중요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정부와 정치권에서 주최하는 공청회에 빠짐없이 참석해오고 있다.

캔서롭과 제약업계에 따르면 임 대표의 캔서롭 투자 배경에는 ‘옥스포드 백메딕스(Oxford Vacmedix)’가 작용했다. 항암면역백신 전문기업 옥스포드 백메딕스는 암백신 및 암 진단법 개발을 위해 2012년 영국 옥스포드대학에서 분사했다. 캔서롭이 2018년 유상증자를 통해 43.46% 지분을 획득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현재 옥스포드 백메딕스는 옥스포드대 너필드 의대(Nuffield Medical Department of Medicine)와 협력해 재조합중복펩타이드(Recombinant Overlapping Peptides, ROP) 특허기술 기반의 코로나19 백신 및 진단검사를 개발하고 있다. ROP는 항암바이러스 유전자를 자극할 펩타이드를 중복 재조합해 체내에 투입해 면역체계를 증진시키는 기전이다. 기존 항암바이러스 치료제가 지닐 수 있는 부작용을 줄여주고, 개인별 맞춤 항암면역치료가 가능하게 하는 백신 기술이다.

옥스포드 백메딕스는 최근 ROP를 적용한 항암백신 임상에 최초로 착수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지난 10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으로부터 항암백신 파이프라인 OVM-200의 임상 1상 승인을 받았다. OVM-200 임상 1상은 비소세포폐암, 전립선암 및 난소암 등 세 가지 종양 유형을 가진 환자의 안전성과 면역 반응 확립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캔서롭 관계자는 “영국 옥스포드대 벤쳐 스핀오프 회사인 영국 옥스포드백메딕스와 협력을 위해 (유상증자)투자가 진행됐다”며 “암 백신에 세계최초 기술을 확보한 기업으로서 향후 유럽 기반 백신관련 임상 진행에 있어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캔서롭은 2019년 3월 외부감사 의견거절로 주권거래가 정지됐으며, 현재까지 거래재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캔서롭은 지난해 3월 코로나19 진단키트 유럽 수출 승인을 일찌감치 받았으나, 실적 개선은 크게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해 연결기준 연매출 77억원으로 전년동기보다 33% 증가했다. 영업적자는 60억원을 기록했으며, 5년 연속 적자는 지속됐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