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나만의닥터 “설 연휴 소아과 비대면진료 440% 급증…의료공백 기여”
  • 설 연휴 기간 발생한 비대면 진료 80%는 당작 약 필요한 급성 질환
    소아과 의료공백 개선 위해 소아과 비대면진료, 어린이 약국 찾기 등 서비스
  • 등록 2024-02-15 오전 8:25:27
  • 수정 2024-02-15 오전 8:25:27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비대면 진료 앱 ‘나만의닥터’를 운영하는 메라키플레이스는 이번 설 연휴 기간 소아과 진료가 전주 대비 440% 급증했다고 15일 밝혔다.

‘나만의닥터’ 소아과 비대면 진료 관련 이미지(사진=메라키플레이스)
앞서 메라키플레이스는 이번 설 연휴 기간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24시간 정상 운영했다. 나흘간의 설 연휴 기간에 나만의닥터에서 발생한 비대면 진료의 약 80%는 소아질환, 감기, 장염 등 급여 질환 항목으로 대부분 당장 의약품이 필요한 급성 질환이었다.

특히 소아 감기, 소아 발진, 소아 위장장애 등 소아과 진료는 전주 대비 440% 급증했다. 이는 소아과 관련 의료공백에 대해 비대면진료가 기여하는 것을 보여준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나만의닥터는 소아청소년과 감소로 설 연휴 소아들의 적절한 치료가 어려울 것을 우려, 이를 미리 대비했다. 나만의닥터 관계자는 “설 연휴 소아과 비대면 진료의 급증은 예측 가능한 상황이었다”며 “이를 대비해 적극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과 제휴를 맺고 소아과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국 리스트를 직접 확보해 정보 제공을 했다”고 말했다.

나만의닥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국내 운영 약국들 전체 중 소아과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국은 약 8%에 불과하다. 심지어 전 국민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시간대 △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오후 1시 이후 △일요일 △공휴일에 운영하는 약국 중 소아과 의약품을 취급하는 연중무휴·심야 약국은 더욱 찾기 힘든 실정이다.

현재 나만의닥터에서는 소아과 비대면 진료 후 약국을 찾아 헤매는 일을 최소화하고 처방약 수령에 문제가 없도록 공휴일·야간 약국 중 소아과 의약품 취급 가능성이 높은 약국들을 선별해 보여주고 있다.

나만의닥터 관계자는 “소아과 의료공백 개선을 위해 소아과 비대면 진료, 문 연 병원 찾기, 어린이 약국 찾기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할 것”이라며 “아이들이 아픈 순간에 바로 의료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