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2배 늘어난 미코플라스마 감염, 어린이 감염시 주의[약통팔달]
  • 백신 없고 특정 항생제로만 치료 가능
  • 일반 감기·독감과 달리 한달간 증상 지속
  • 등록 2023-12-25 오후 4:56:45
  • 수정 2023-12-25 오후 4:56:45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어린이들 사이에서 미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름도 낯선 이 감염증은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25일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미코플라스마란 세균과 바이러스의 중간 정도로 분류되는 미생물로, 자연계에 널리 분포합니다. 폐렴, 관절염을 일으키는데, 지금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이 미코플라스마 폐렴입니다.

7일 광주 북구보건소에서 열린 올바른 손씻기 교실에 참가한 북구청직장어린이집 원생들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 감염증 예방을 위한 손씻기 방법을 배우고 있다. 2023.12.7 (사진=연합뉴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10월까지 미코플라스마 폐렴 환자가 2년 전보다 1.7배 늘었다는 통계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감기나 독감은 대개 일주일이면 끝나지만 미코플라스마 폐렴균에 감염되면 3~4주간 증상이 지속되고,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폐렴이나 기관지확장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전체 폐렴의 10~30%를 미코플라스마 폐렴이 차지합니다. 미코플라스마에 감염됐을 때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방울을 통해 전파되는데, 2~3주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보통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게 두통, 발열, 콧물, 인후통 등이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백신은 없고 항생제로 치료하는데, 고용량(100㎎)의 독시사이클린이나 아지트로마이신, 레보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이들 항생제는 세포벽이 없는 미코플라스마를 죽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CDC는 일반적인 경우 1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100㎎의 독시사이클린이나 레보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을 처방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합니다.

독시사이클린의 경우, 탄저병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에서만 잠재적 이익이 위험성보다 큰 경우 제한적으로 투여할 수 있는데, 12세 미만 소아에게 고용량의 독시사이클린을 처방할 경우 영구적 치아변색이나 치아 가장 바깥의 하얀 무기질 조직인 법랑질 형성 이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도 처방되지 않습니다.

레보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과 같은 퀴놀론계 항생제는 18세 이하 소아 및 청소년에게 처방했을 때 성장판 손상, 힘줄 파열, 관절 통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 12세 미만 소아에게 선택지는 아지트로마이신뿐인데요, 지금 유행하는 미코플라스마 폐렴은 아지트로마이신과 같은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에 내성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 문제입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감염자의 51.7%에서 내성균이 나타나고 있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에서 만든 ‘소아 마크로라이드 불응성 중증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치료 지침’은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로 약효를 보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독시사이클린이나 퀴놀론계 항생제를 처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들 항생제는 해외에서는 소아 및 청소년에게 처방되고 있지만 앞서 설명한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