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수처리사업 떼낸 코오롱생명과학, 매출 지킬 복안은?
  • 등록 2024-03-07 오후 3:38:20
  • 수정 2024-03-07 오후 4:34:12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수처리 사업을 접은 코오롱생명과학(102940)이 적자 타개책을 모색하고 나섰다. 제약·바이오와 무관한 수처리 사업 대신 원료의약품, 항균제 등 유관사업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의 고순도 피리치온 제조소 (사진=코오롱생명과학)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오롱생명과학의 지난해 매출은 1246억원, 영업적자 24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이 전년 대비 35% 줄었고 원자재 가격 상승, 엔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적자전환했다.

매출 감소의 가장 큰 이유는 지난해 4월 수처리 사업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의 사업부문은 크게 케미칼 사업과 바이오사업으로 나뉜다. 이중 수처리, 의약중간체, 항균제 분야가 포함된 케미칼 사업은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수처리 사업은 산업폐수 및 도시하수를 효율적으로 정화하기 위한 고기능성 고분자 응집제를 생산하고 염색 폐수처리용 탈색제, 오수처리장내 미생물 활성을 위한 미생물제 등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1990년부터 이 사업을 영위해왔다. 하지만 사업환경 및 실적 악화로 내부자원 효율화를 위해 사업을 중단하고 잔여 자산을 처분키로 한 것이다. 대신 △의약산업 △특수화합물(SC·Specialty Chemicals) 사업을 강화해 수처리 사업이 빠진 케미칼 사업을 성장시킬 계획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 수출 등 의약사업 성장을 위해서 이제까지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던 일본 시장 외 다른 국가로의 진출을 도모할 방침이다. 회사의 주력품목은 해열·소염 진통제 원료의약품 록소프로펜이다. 국내 원료의약품 제조사 중 일본 원료의약품 시장에서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후보국가로는 유럽, 중국, 동남아, 남미 시장 등을 염두에 두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일본 외 고성장 국가 시장에 추가 진출하고 내수 시장에서도 품목확대를 추진 중”이라며 “5년 내 매출 30% 성장이 목표”라고 말했다.

신사업으로는 RNA 치료제 중간체인 포스포아미다이트 시장 진입과 영역 확장을 위한 올리고뉴클레오티드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RNA 치료제는 최근 시장 성장세가 거세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의약사업 신규 포트폴리오로 검토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 규모만 약 1800억원에 달하는 항비듬샴푸는 SC사업을 성장시킬 대안 중 하나다. 항비듬샴푸의 경우 생활필수품이어서 안정적인 수요와 꾸준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시장을 둘러싼 변화가 회사에 유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항비듬샴푸의 주 원료는 크게 징크 피리치온과 피록톤 올라민으로 나뉘는데 글로벌 시장에서 코오롱생명과학의 피리치온 시장점유율은 25~30%로 2위를 차지한다. 회사의 클린바이오 항균제는 주요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항비듬 원료로써 인체 안정성을 인증한 제품이기도 하다.

징크 피리치온은 최근 유럽환경청(ECHA)에 의해 발암생식독성물질(CMR) 물질로 분류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유럽 외 국가에서는 징크 피리치온을 계속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 고객과 품질 승인 및 공급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톱 고객사인 유니레버, 피앤지 등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공급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며 “향후 항균제 소재 매출을 5년 내 40% 성장시키며 피리치온 항균제 시장에서 글로벌 1위가 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고 했다.

중장기 먹거리로는 합성신약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그동안 상용화된 원료의약품과 특수화합물을 생산해왔다. 회사는 이를 활용해 신약 개발 핵심 요소 물질의 상용화 생산을 위한 공정, 분석법 개발까지 전 주기를 내재화하고자 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최근 연구본부를 신설하고 산하에 바이오 연구소와 케미컬 연구소를 모두 배치하는 등 케미컬과 바이오 역량을 통합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연구본부 신설 및 연구소 재배치는 신약 개발에 집중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항체약물접합체(ADC) 등 저분자화합물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트렌드를 반영해 신약 개발 기능을 더했다”고 설명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