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임상전략 수립 및 임상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디라마가 기술이전 컨설팅 및 신약 공동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최근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애보트 출신의 커머셜 전문가 임윤아 부사장도 영입했다. 2년내 유망한 파이프라인의 개발권을 받아 직접 개발부터 기술이전까지 도맡아 진행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3일 메디라마에 따르면 지난 1일 임윤아 부사장이 메디라마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선임됐다. 이화여자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해 한독아벤티스, GSK, 산도스, 한국애보트 제약사업부 등을 거친 임 부사장은 글로벌 빅파마에서 마케팅과 영업, 사업개발 등을 맡아왔다. 2021년부터는 영국 제약사 파미노비아의 한국지사를 설립해 한국지사장으로 근무하다 메디라마에 합류하게 됐다.
| 임윤아 메디라마 부사장(사진=메디라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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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라마는 그간 임상개발 경험이 부족한 바이오텍의 임상개발본부 역할에 주력해왔다. 임상시험 준비 단계뿐 아니라 임상시험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통해 대처한다. 임상시험을 직접 수행하는 임상시험수탁기관(CRO)과는 다르다.
그러다보니 이제까지 회사의 인력 구성은 의사나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매니저 등 임상개발 분야 전문가들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의약품 마케팅과 영업 부문에 경험이 있는 임 부사장이 합류하면서 메디라마가 다루는 사업영역도 확장될 전망이다. 임 부사장 합류를 시작으로 기술이전 전략 수립을 도울 관련 인력도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문한림 메디라마 대표이사는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에 성공하려면 개발뿐 아니라 높은 가격에 사갈 회사와 ‘매칭’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분야에서 수준높은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임 부사장을 영입했다”고 했다. 예컨대 폐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가 고객사라면 그 회사의 폐암 치료제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만한 의약품을 보유한 곳뿐 아니라, 기존에 폐암 치료제를 갖고 있는 곳, 혹은 특허 만료시기가 가까운 폐암 치료제를 가진 곳을 목록화해 보여준다는 것이다.
문 대표는 “항암제를 다루는 글로벌 회사는 50개도 되지 않고, 우리는 항암제 분야에 특화돼 있어 어떤 회사에서 이 파이프라인을 필요로 할 지 쉽게 목록화할 수 있다”며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잘 아는 상대를 타깃해서 세일즈해야 기술이전 성공확률도, 몸값을 높일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부사장도 “파이프라인이 얼마나 시장성이 있는지, 향후 10년간의 판매 전망치 등에 대한 전략을 세움으로써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숫자로 증명하고 바이오텍에 기술이전을 위한 조언을 할 계획”이라며 “임상시험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고 신약허가를 잘 받아도 결국 해당 파이프라인을 글로벌 회사에 잘 팔아 바이오텍들이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간의 경험을 통해 이 단계를 돕겠다”고 말했다.
임 부사장의 합류로 메디라마의 사업 확대 계획에도 속도가 날 전망이다. 메디라마는 기술이전 컨설팅 외 장기적으로 유망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바이오텍과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비용을 직접 투자해 신약을 공동개발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문 대표는 “유망한 컴파운드의 탐색연구에만 전문성이 있고 개발 이후 단계에 익숙하지 않은 것은 미국이나 유럽의 바이오텍도 마찬가지라 해외 진출 계획도 갖고 있다. 1~2년 안에는 유망한 컴파운드의 전(全) 단계 개발 책임을 직접 맡아 스핀오프 회사가 진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계획”이라며 “임 부사장은 전체적인 사업계획을 다시 한번 확정해 사업의 속도를 단축하고 그다음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미국국립보건원(NIH), 사노피, GSK 출신의 문 대표가 설립한 메디라마는 지난해 3월
유한양행(000100)을 전략적 투자사로 유치했다. 현재 사무실도 유한양행 본사 건물 안에 있다. 고객사로는
유틸렉스(263050),
에이비온(203400), 파노로스바이오사이언스 등이 있다.
최고과학책임자(CSO)로는 지난해 6월부터 황선진 부사장이 재직 중이다. 황 부사장은 한국 MSD 의학부 및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 메디컬 디렉터로 의학부 전반에 걸친 업무를 담당했던 인물이다. 메디라마 합류 직전에는
메드팩토(235980)에서 최고의학책임자(CMO)로 임상시험 기획 및 전략 수립을 총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