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최근 오버행(잠재 매도 물량 부담) 이슈를 털어낸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뷰노(338220)가 주가 상승에 탄력을 받을 지 관심이다. 특히 올해는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해인 만큼 실적 급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 이예하 뷰노 대표.(제공= 뷰노) |
|
한투파, 5배 넘게 차익실현 후 엑시트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뷰노는 재무적투자자(FI)인 한국투자파트너스 지분이 12.93%에서 6.28%로 줄었다고 지난 8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한국투자파트너스의 특별관계자인 ‘머큐리 Secondary 투자조합’ ‘프렌드 Secondary 투자조합’ ‘한국투자 믿음성장 투자조합’ ‘한국투자 같이성장 투자조합’ ‘한국투자 Re-Up II 펀드’ 등이 지분 총 6.65%를 장내 매도한 결과다.
한국투자파트너스는 단순 투자 목적으로 뷰노 주식을 보유해 온 만큼 이번 매도는 차익 실현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뷰노는 지난 2022년 12월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운용하는 신탁형 펀드와 블라인드 펀드에 약 100억원 규모 전환우선주(CPS)를 발행했다. 신주 발행가액은 당시 뷰노 주가인 6574원에 10% 할인율을 적용한 5917원이었다. 한국투자파트너스의 처분 단가는 3만~4만원 대다. 5배 넘는 차익 실현을 한 셈이다.
한국투자파트너스는 지난해 12월 22일부터 엑시트를 본격화해 지난달 30일까지 60차례에 걸쳐 뷰노 주식을 장내 매도했다. 이 시기 뷰노 주가는 약 27.6% 하락했지만, 오버행 이슈 해소 후 주가는 다시 상승 흐름을 타고 있다. 최근 3일 간 뷰노 주가는 17.7% 올랐다.
美 진출 원년… 흑전 기대뷰노는 올해 주력 제품인 심정지 예측 AI 의료기기 ‘딥카스’의 미국 시장 진출을 통해 매출 퀀텀점프를 기대하고 있다. 딥카스는 생체 활력 징후 데이터를 활용해 환자의 24시간 내 심정지 발생 위험도를 제시하는 생체신호 제품이다. 뷰노에 따르면 미국에서 받을 수가는 한국 대비해 최소 3배에서 6배 가량 높다.
뷰노는 올해 하반기 중으로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한 AI 기반 뇌 정량화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르면 하반기부터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다. 딥카스는 하반기 안으로 FDA 인허가 획득을 하겠단 목표다.
뷰노는 미국 진출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 대부분도 이미 지난해 4분기 털어냈다. 뷰노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9억원, 영업적자는 4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2% 늘었지만 영업적자 폭은 확대됐다. 미국 인력 추가 채용(약 10억원)과 딥카스의 FDA 인허가 비용(약 20억원) 등으로 판관비가 약 30억원 가량 증가하면서다
국내에서는 딥카스 판매로 올해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딥카스는 2022년 8월 국내 AI 의료기기 중 처음으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대 3년 동안 비급여로 시장에 판매가 가능해지면서 매출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말 기준 딥카스의 월 매출을 22억원으로 내다봤다. 연간 최소 264억원 이상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회사의 연결 기준 매출은 133억원(전년 대비 60.4% 증가)이다. 이에 올해 3분기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뷰노는 지난 한 달 동안 상급종합병원 2곳을 포함, 10곳 이상의 의료기관과 계약을 맺었다. 지난해 60곳으로 목표한 청구 병원 수는 초과 달성했다. 신규 청구 병상도 3500개 이상으로, 현재까지 누적 청구 병상 수는 2만 8000개를 돌파했다.
뷰노는 올해 주가 변동폭을 줄이기 위한 전략으로 외국인 투자자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2% 수준에 불과한 외인 비중을 올해 안으로 10% 수준까지 올리겠단 목표다. 국내 톱 의료 AI 기업 루닛의 경우 외인 비중은 13%대(15일 기준)다.
뷰노 관계자는 “최근 영국에서 IR을 마쳤고 올해 다수의 해외 IR을 준비 중이다”라며 “이번 영국 IR은 뷰노가 입소문이 나면서 유럽 쪽 투자자들이 먼저 불러줘서 가게 됐다. 회사 소개와 장점, 향후 전략 등을 논의했는데 반응이 상당히 좋아서 향후 다른 IR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