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하면서 제약·바이오 산업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급성장세를 거듭하는 제약·바이오 산업은 자동차, 반도체 등에 이어 한국의 차세대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데일리의 제약·바이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팜이데일리’에서는 한국을 이끌어 갈 K-제약·바이오 대표주자들을 만나봤다. 이번 주인공은 건강기능식품 개발 기업에서 세포신약 기업으로 도약을 꿈꾸는 ‘프롬바이오(377220)’다.
| (제공=프롬바이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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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진호 기자]프롬바이오는 심태진 대표가 2006년 6월 설립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전문기업이다. 프롬바이오는 천연물 기반 기능성 원료 발굴부터 생산, 마케팅 및 유통까지 전주기 건기식 사업을 진행할 역량 및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프롬바이오는 지난 2021년 9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심 대표는 올해 3분기말 기준 지분 32.99%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프롬바이오는 현재까지 11종의 개별인정형원료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은행잎과 홍경천, 밀크씨슬, 가르시니아캄보지아, MSM, 쏘팔메토, 대두이소플라본 등과 관련한 7종의 추출물은 현재 개별인정형원료에서 고시형 원료로 전환됐다.
반면 프롬바이오가 지난해 12월 개별인정형원료의 지위를 획득한 ‘크릴오일 추출물’을 비롯해 지난 2014년 해당 지위를 인정받은 보스웰리아, 매스틱, 아프리카 망고종자 등의 추출물은 여전히 독점적 권한을 유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별인정형원료가 고시형원료로 전환되려면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원료로 지정된 후 6년이 지나야하는 것과 해당 시점에서 이와 관련한 제품이 50종 이상 나와야한다는 점이다.
프롬바이오 관계자는 “보스웰리아나 매스틱검 등은 개별인정형원료가 된지 6년이 지났지만 관련 제품이 충분히 출시돼지 않아 아직 독점권이 유지된다”며 “프롬바이오의 주요 매출원으로 한동안 더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프롬바이오 매출 대부분을 독점권을 유지 중인 개별인정형원료를 활용한 제품이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달 공개된 프롬바이오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회사 제품 전체 매출(약 385억원)의 90% 이상이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265억8000만원)와 ‘위건강엔 매스틱’(86억8000만원)등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왼쪽부터 ‘관절연골엔 브스웰리아’와 ‘위건강엔 매스틱’으로 프롬바이오의 매출을 책임지고 있는 2종의 건강기능식품이다.(제공 프롬바이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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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바이오는 현재도 신제품 출시를 위한 추가 개별인정형 후보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프롬바이오는 FJU-UBS(관절건강. 보스웰리아 추출물)과 FSD-LS(수면 건강, 흑하랑 추출물) 등 6종의 신규 개별인정형 원료 주력 후보물질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이외에도 프롬바이오는 지방 유래 성체 줄기세포에서 분화시킨 모유두세포 기반 탈모 신약 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홍인기 프롬바이오 연구소장은 “현재 회사 규모에서 개별인정형 원료뿐만 아니라 차세대 탈모대상 줄기세포 신약의 전임상 연구까지 수행하며 성장 동력을 마련하려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천연물 기반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10억~15억 수준의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탈모 관련 건기식의 인체 적용시험이 임박했고 이와 관련한 줄기세포 신약도 2025년 임상 진입이 목표”라며 “건기식에서 바이오 신약 개발사 거듭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