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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템임플란트, 쓰리브랜드 전략 앞세워 글로벌 1위 정조준
  • 등록 2024-12-19 오전 8:24:36
  • 수정 2024-12-19 오전 8:2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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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오스템임플란트(048260)가 글로벌 임플란트기업 매출 1위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스트라우만과 노벨바이오케어에 이어 글로벌 임플란트시장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하이오센과 오스템, 탑플란 쓰리 브랜드 전략을 앞세워 실적을 극대화해 2028년 1위 목표 달성 시기를 앞당길 예정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자회사 탑플란 합병…하이오센·오스템과 쓰리브랜드 구축

18일 임플란트업계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는 자회사인 탑플란을 내년 1월 1일에 합병한다. 양사의 합병비율은 1대0으로 산정됐다. 존속회사인 오스템임플란트가 소멸회사인 탑플란의 주식 100%를 소유하고 있고 합병 시 존속회사는 소멸회사의 신주를 발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탑플란은 고객 친화적이고 안정성 있는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대중화시킨다는 목표로 2017년 1월 설립됐다. 탑플란은 임플란트 분야에 있어 축적된 연구개발(R&D) 역량과 기술 노하우를 지닌 오스템임플란트 연구소와 제휴협약을 맺고 우수한 기능과 합리적 가격을 겸비한 임플란트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해왔다.

특히 탑플란은 지난 2020년부터 해외 진출을 본격화해 임플란트는 물론 골이식재를 비롯해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다양한 시술 기구들을 공급했다. 탑플란은 구강관리 제품과 유니트체어 등 치과 의료장비들도 도입 및 판매하며 사업 영역을 활발히 넓혀왔다. 탑플란은 합병 이후 100% 고용 승계된 기존 인력을 중심으로 오스템임플란트 내 별도의 사업부서를 구성해 독자적인 브랜드로서 시장 개척에 매진할 방침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탑플란의 합병을 통해 하이오센, 오스템과 함께 쓰리 브랜드 전략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하이오센은 프리미엄 브랜드, 오스템은 매스티지(대중과 명품을 조합한 신조어) 브랜드, 탑플란은 가성비에 초점을 맞춘 매스 브랜드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각 글로벌 시장 특성에 맞춰 융통성 있게 쓰리 브랜드를 운용해 갈 계획이다.

오스템 임플란트 관계자는 “탐플란과의 합병은 연구개발과 생산, 물류, 마케팅, 인허가 업무 등을 통합함으로써 임플란트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사업 효율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꾀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며 “탑플란은 원래부터 비용적인 측면에서 치과의사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로 합병 이후에도 마케팅적으로 같은 포지션에서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기록…글로벌시장 공략 강화

오스템임플란트는 쓰리브랜드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미국법인이 현지 생산하는 하이오센 주요 임플란트 제품에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명의 표창 디자인을 반영해 수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하이오센은 지난해 6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 명의 2023미국 대통령 E상(President’s E Awards)을 수상했다.

미국 대통령 E상이란 미국 수출 확대에 기여한 미국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표창을 말한다. 하이오센은 △지속가능성(수익성·재무안전성 등) △비즈니스 모델(사업 중장기 계획 등) △기업윤리(법규정 준수·거래 투명성 등) △고객서비스 수준(품질관리·보증 등) △수출활동(혁신성·확장성 등) 5개 분야에 대해 본사 소재지인 뉴저지 주정부, 미국 연방정부와 상무부의 평가 및 심사를 거쳐 E상 수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오스템임플란트는 50개국에 하이오센 임플란트를 수출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대통령 E상 디자인이 적용된 임플란트를 글로벌 시장에 차례로 보급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4월 캐나다, 멕시코를 시작으로 하이오센 임플란트 수요가 높은 동아시아, 중동 등에 차례로 보급할 예정이다.

하이오센 임플란트의 법인별 지난해 판매 매출 성장율은 전년대비 △멕시코법인 246.94% △중동법인 78.76% △베트남법인 60.17% △일본법인 57.53%, 캐나다법인 49.42% △중국 3개 법인 36.65% △튀르키예법인 20.24%를 각각 기록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하이오센을 미국 및 유럽 경쟁사 제품보다 합리적 가격에 판매하며 글로벌 프리미엄 임플란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올해 미국 펜실베이니아 생산공장의 3000㎡(약 920평) 규모 증축 공사도 완료한다. 증축 건물은 컴퓨터 수치제어(CNC), 블라스팅 등 임플란트 생산 핵심 장비가 추가 설치된다. 해당 공장은 하이오센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해외 법인도 적극적으로 설립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에만 △스페인 △프랑스 △네덜란드 △포르투갈 △이탈리아에 법인을 신설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현재 총 35개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2026년까지 해외법인 수를 50개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그만큼 현지 주재원을 비롯한 영업인력 수요도 많아졌다. 해외법인 중에서도 △베이징 △미국 △러시아 △튀르키예 △인도 등 10곳은 집중 육성법인으로 꼽힌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현재 1300명 수준인 이들 법인 총 영업인원 수를 연내 1700명까지 늘릴 방침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2017년 수출(해외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한 뒤 2022년 64.3%를 기록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수출 비중을 2026년 70%, 2036년 85%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매출 기준으로 글로벌 3위에 해당한다. 하지만 글로벌 판매량은 2017년부터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1997년 설립된 오스템임플란트는 설립 20년 만에 첫 글로벌 임플란트 판매량 1위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런 경쟁력을 바탕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실적 개선세를 이어어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매출 1조2083억원, 영업이익 242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하이오센과 오스템, 탑플란이 한 지붕 아래 자매 브랜드로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 경쟁력을 함께 강화할 것”이라며 “임플란트시장에서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글로벌 1위 임플란트 및 치과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더불어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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