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케어젠, 혈당조절 건기식 매출 급성장 예상
  • 1분기 프로지스테롤 매출 60억…지난해 연매출 2억원에서 급증
  • 건기식 예상 연매출 700억…하반기로 갈수록 판매량 상승 기대
  • 선진 시장 진출 준비도 순항…내후년 대비해 공장 매입 검토 중
  • 등록 2023-05-23 오전 8:15:01
  • 수정 2023-05-23 오후 2:35:47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케어젠(214370)의 혈당조절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ProGsterol)’ 매출이 올해 수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어젠 본사 (사진=케어젠)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케어젠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2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3%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25억원으로 49.4% 늘고 순이익도 141억원으로 88.2% 증가했다. 매출 중 158억원은 전문테라피 부문에서 발생했지만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60억원 생기면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동기 73%에서 64%로 줄었다.

아직 프로지스테롤의 올해 1분기 매출은 60억원이지만 이는 지난해 연매출 2억원에 비하면 상당히 급증한 수치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0.3%에서 24.5%로 뛰었다. 케어젠은 올해 프로지스테롤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케어젠의 혈당 조절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 (사진=케어젠)
프로지스테롤의 원료는 기능성 펩타이드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로 지난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 원료로 인정받았다. 프로지스테롤은 FDA에 신규건강식품원료(NDI)로 등록된 후 지난해 3분기부터 제조·판매를 개시했다.

케어젠은 올해 본업인 전문테라피 부문의 연매출이 8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해당 부문 연매출이 537억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49.1% 성장을 점치는 셈이다. 올해 연매출 전망치 1500억원에서 해당 매출을 제외하면 프로지스테롤의 연매출로 최대 700억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프로지스테롤이 이 같은 매출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2~4분기 동안 수출이 가파르게 늘어야 한다. 관세청 수출입통계를 살펴보면 올해 1분기 펩타이드 수출액은 194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7.5% 증가했다. 지난달 수출액은 60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7.6% 늘었으며, 이달 1~20일 수출액(잠정치)는 513억원으로 전년 동기(551억원)의 93.1%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를 통해 케어젠의 프로지스테롤 수출도 증가 추세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케어젠은 앞으로 프로지스테롤의 매출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해 판매 계약을 체결한 고객사들의 판매 시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공급 계약 체결 후 현지 판매를 하기 위한 제품 등록 절차가 6개월 정도 걸린다”며 “지금까지 계약한 국가들은 순차적으로 결과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케어젠은 지난해 하반기 러시아, 말레이시아, 이란 등과 약 4억7575만달러(약 630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공급 기간을 3년으로 통일해 평균을 낼 경우 1년에 약 3300억원어치 판매 가능한 셈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해당 물량의 절반이 판매된다고 가정하면 올해 내에 프로지스테롤 1650억원어치 수출이 기대된다.

선진국 시장 진출도 순조롭게 준비 중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미국과 유럽 지역 판매를 위한 파트너십 논의는 계속 진행 중이며, 유럽의 경우 이와 별도로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노블푸드(Novel Food) 인증 등록도 준비 중이다. 노블푸드는 유럽식품안전청의 안전성 평가를 거쳐 신규 원료의 식품 내 사용을 인정해 주는 제도다. 해당 인증 등록 절차는 약 1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 측의 설명대로 순차적으로 제품 등록이 진행되면 올해 상반기보다 하반기 수출량이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까지는 지난해 본격적으로 가동을 개시한 화성공장으로 물량을 소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회사 측은 내후년에는 화성공장의 생산능력(CAPA)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증설에 대해 검토 중이다. 화성공장처럼 아예 신축을 하는 것보다는 이미 지어진 공장을 매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케어젠 관계자는 “내후년 화성공장의 생산능력이 부족할 때에 대한 대안이 있어야 되는 상황이라 올해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려고 한다”며 “신공장 후보지를 알아보고 있으며, 본사 인근의 적합한 여건을 갖춘 공장을 매입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 화성공장보다 생산능력이 큰 곳으로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