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학교급식이 중요한 까닭(2)[오일 바로알기]
  • 지방에 대한 잘못된 상식 바로알기,건강한 지방조명
  • 이데일리,푸드테크 전문기업 쿠엔즈버킷 공동기획
  • 등록 2022-04-03 오전 9:30:54
  • 수정 2022-04-03 오전 9:30:54
이데일리가 푸드테크 전문기업 쿠엔즈버킷과 공동으로 매주 ‘지방’을 주제로 한 기획물을 연재한다. 알려진 것과 달리 지방은 우리 몸에 필수적 영양소를 제공하고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지방은 치매를 예방하는 주요 물질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지방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건강한 지방이 무엇인지등을 집중 조명한다.

[이데일리 류성 기자] 미국 보스턴에 자리한 3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어린이들에 대해 키와 체중을 측정하고, 고등학교 졸업 후 55년 이후까지 성인 추적검사를 실시한 연구가 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이 발달하는 첫 번째 시기는 초등학교 때였고, 두 번째 결정적 시기는 청소년기였다.

제3차 하버드 성장 연구(Must et al. 1992)에 따르면 신체비만에는 세 가지 잠재적인 메카니즘이 작용한다고 한다. 먼저는 유아기에 습득하는 음식섭취와 활동이다. 어머니의 억제와 섭식에 대한 통제가 강한 시기이다 보니, 체질량(BMI)지수가 가장 낮은 시기이기도 하다.

두번째는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기라 할 수 있는데 급격히 체질량(BMI)지수가 늘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에 의한 섭식통제가 느슨해지면서 체질량(BMI)지수도 급격히 늘어 난다. 세번째로는 청소년기에 작동하기 시작하는 두 가지 잠재적인 신체의 변화이다.

이때 체지방의 양과 체지방 축적 위치의 변화가 생긴다.(Mueller 1982). 여아의 체지방은 청소년기 동안 17%에서 24%로 늘어난다(Cheek 1968). 대조적으로, 남아의 경우 체지방은 같은 기간 동안 감소하지만 체지방의 축적이 중점적으로 복부에 이루어진다.

이러한 체지방 위치 변화는 후에 청소년 체중과 관련된 사망률 곡선이 약 10년 왼쪽으로 당겨지게 된다. 청소년기 체중 증가가 몇 십년 후에 관상 동맥 심장 질환, 허혈성 심장 질환, 뇌혈관 사고 및 대장암의 원인이 되고 이 결과 사망률을 모두 증가시키는 결과를 낳는다는 얘기인 셈이다.

이는 성인 시기에 생긴 체중증가나 흡연에 의한 영향과는 무관함도 보였다. 영국의 한 조사데이터(Braddon et al. 1986)에 따르면 36세의 여성과 남성의 초기 비만 유병률을 조사 했을때 남성의 경우 성인 비만의 10%가 청소년기 초기에 시작되었다. 여성은 무려 30%가량이 청소년 초기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성인시기의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당뇨병 및 죽상 동맥 경화증과 같은 비만 관련 동반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비만관리가 훨씬 중요하단 얘기다. 한국에서는 바로 이 시기에 학교급식이 진행된다.

[도움말 주신분 : 박정용 쿠엔즈버킷 대표]

박정용 쿠엔즈버킷 대표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