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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종근당(185750)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는 완제 의약품인 당뇨병 치료제 ‘자누비아’의 오리지널 특허가 오는 9월 만료된다.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규모가 약 1조원에 달하는 만큼 자누비아의 오리지널 특허가 만료되면 다른 제약사들의 제네릭(복제약) 출시로 영업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전망이다. 제약업계는 종근당이 시장 성장이 꾸준한 판매 2위, 3위 완제 의약품인 위식도 역류 치료제 ‘케이캡’과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의 판매 비중 확대를 통해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한다.
|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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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누비아, 전체 의약품 매출 중 비중 감소1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종근당의 지난해 완제의약품(의약품) 매출(기타 제외)은 1조472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9386억원)과 비교해 11.6% 증가한 수치다. 품목별로는 자누비아 패밀리(자누비아)가 1386억원으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종근당은 2008년부터 글로벌 제약사 머크(MSD)와 당뇨병 치료제인 자누비아 공동 판매 파트너십을 통해 ‘자누비아’, ‘자누메트정’, ‘자누메트XR서방정’ 등을 판매해왔다.
자누비아 매출은 국내 당뇨병 시장 성장과 함께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다가 2021년 1538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최근 들어 감소하고 있다. 다른 제약사들이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 뛰어든 영향이다. 실제 자누비아가 종근당의 완제의약품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11.3%에서 지난해 9.3%까지 감소됐다. 자누비아의 오리지널 특허가 오는 9월 만료되면 잇따른 제네릭 출시에 따른 경쟁 제약사들의 영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자누비아와 관련해 약 100개사(지난 1월 기준)가 제네릭 품목 허가를 받았다.
업계는 종근당이 오리지널 특허 만료로 영업 경쟁이 치열해질 자누비아 패밀리 대신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과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의 판매를 늘릴 것으로 본다. 케이캡과 프롤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각각 1221억원, 957억원을 기록해 전체 완제 의약품 매출에서 2위(비중 8.2%)와 3위(비중 6.4%)를 나타냈다.
케이캡과 프롤리아의 특허 만료 시점은 2025년 이후로 아직 시간이 남아 있는데다 시장도 성장하고 있어 자누비아 매출 감소의 충분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케이캡은 종근당이 HK이노엔과 공동으로 판매 중인 상품이다. 국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증가세에 힘입어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수는 2016년 420만명에서 2020년 458만명으로 9%가량 증가했다.
덩달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도 함께 성장세를 그리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는 3058억원이다. 이는 전년(2603억원) 대비 약 17% 증가한 수치다. 올해 국내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0년과 비슷한 성장세를 가정했을 때 4000억원대(지난해 기준)로 추정된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케이캡이 종근당 전체 완제의약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21년 8.03%(1078억원)에서 지난해 8.2%(1221억원)로 확대됐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획득한 저용량 제품(25mg, 기존 50mg)이 가세하면 케이캡의 매출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위식도역류치료제 케이캡. (사진=HK이노엔, 종근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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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리아, 올해 첫 매출 1000억원 달성 기대종근당이 암젠코리아와 함께 판매하는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는 올해 매출 첫 1000억원 달성이 기대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는 2017년 약 91만3000명에서 2021년 약 113만8840명으로 24.6% 증가했다. 전체 골다공증 환자 가운데 약물 치료를 받는 비율은 33.5%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잠재적 성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프롤리아는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형성, 활성화, 생존에 필수적인 단백질(RANKL)을 표적하는 생물의약품 골다공증 치료제로 6개월에 1회 피하주사로 투여한다. 프롤리아는 10년 장기임상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인 골밀도 개선과 골절 위험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롤리아는 복약 편의성과 유효성이 장점으로 의사들의 환자 처방이 확대되고 있다. 프롤리아 매출은 2021년 754억원에서 지난해 957억원으로 전체 완제의약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6%에서 6.4%로 확대됐다.
케이캡과 프롤리아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자누비아 패밀리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자누비아 패밀리와 케이캡, 프롤리아 3대 품목이 전체 의약품 매출(기타 의약품 제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35.6%에서 34%로 감소했다.
나머지 27개 의약품(기타 의약품 제외)도 매출이 증가세를 기록 중이다. 27개 의약품 매출은 2021년 6016억원에서 지난해 6908억원으로 14.8% 증가했다. 뇌혈관질환치료제 글리아티린(78억3300만원)과 고지혈증 치료제 아토젯(32억7600만원), 고혈압 치료제 딜라트렌(8억7200만원) 등의 매출이 늘었다.
종근당은 올해 탄탄한 국내 병·의원 영업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매출 성장세가 가파른 케이캡과 프롤리아의 매출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종근당은 의약품의 내수 매출 비중이 약 96%에 달할 정도로 국내 영업망과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다.
완제 의약품 매출 증가에 따라 종근당의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 종근당은 지난해 109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국내 전통 제약사 중 지난해 영업이익 1000억원을 넘긴 곳은 종근당과 대웅제약뿐이다.
올해 종근당의 실적 전망도 밝다. 애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종근당의 올해 실적 전망치는 매출 1조5637억원, 영업이익 1208억원이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5.1%, 9.9% 상승한 수치다. 수치가 현실화되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게 된다.
하태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종근당의 대표적인 상품 케이캡의 저용량 제품이 올해 가세해 매출이 증가할 예정”이라며 “프롤리아의 매출도 고성장하는 만큼 올해 종근당의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