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쏘시오홀딩스의 물류 전문 계열사 ‘용마로직스’ 전경(제공=동아쏘시오홀딩스) |
|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000640)의 물류 전문 계열사 용마로지스가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관련한 국제 표준 인증인 ‘ISO45001’을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ISO45001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산업 보건 및 안전 관리 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인증이다. 이는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측하고 예방해 조직과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기업에 부여되고 있다.
용마로지스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안전보건 목표 설정 △근로자 참여 △위험요인 파악 및 제거 △중대재해 및 비상 상황에 대한 메뉴얼 수립 등을 진행했다.
용마로지스는 위험성 평가에 따른 자기규율 예방체계에 따라 물류창고 및 배송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해왔으며, 비상 상황 대응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전의식 문화를 조성했다.
이종철 용마로지스 대표는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국제 표준에 맞는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용마로지스는 임직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교육을 이어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용마로지스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2023년 산업안전보건의 달 ‘대·중·소 안전보건 상생 협력 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는 등 안전보건 관련 활동을 이어감으로써 산업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