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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 AI 특화 ‘볼파라’ 인수...서범석 대표 “2년내 매출 1000억-턴어라운드”
  • 1억9307만 달러(약 2525억원)에 볼파라 전격 인수
    미국 시장 안착 5년 앞당긴 효과
    2025년 연매출 1000억원, 턴어라운드 기대
  • 등록 2023-12-14 오후 1:58:26
  • 수정 2023-12-14 오후 1:58:26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루닛이 글로벌 유방암 AI 플랫폼 기업 볼파라를 전격 인수한다. 이를 통해 미국 시장 선점 시기를 5년 이상 앞당길 수 있게 됐다. 특히 미국 자체 판매망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에서 초격차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루닛은 2025년 업계 유일 연매출 1000억원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14일 서범석 루닛 대표는 서울 강남 루닛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볼파라 인수 추진 사실을 밝히며, 미래 비전을 공개했다. 이날 루닛은 미국 내 2000곳 이상 의료기관에 AI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Volpara Health Technologies)를 1억9307만 달러(약 2525억원)에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호주증권거래소(ASX)에 상장된 볼파라 주가를 주당 1.15 호주달러(AUD)로 책정한 것으로, 전일 종가 기준 주당 0.78 호주달러에 프리미엄 47.4%를 붙인 가격이다. 전일 기준 볼파라 시가총액은 1억 9332만 호주달러(한화 약 1672억원)다.

루닛(328130)은 창립 이래 최초로 해외 유망 의료 인공지능(AI) 기업을 인수하는 것으로, 이번 딜을 통해 세계 최대 의료시장인 미국 시장에 조기 진출하게 됐다. 시장에서도 볼파라가 루닛 의료 AI 사업에 상당한 시너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범석 루닛 대표가 14일 서울 강남 루닛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글로벌 유방암 AI 플랫폼 기업 볼파라 인수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송영두 기자)


왜 볼파라였나...美 유방암 조기진단 시장 42% 장악

볼파라는 2009년 뉴질랜드에서 설립된 유방암 검진 특화 AI 플랫폼을 확보한 기업이다. 유방암 조기 진단과 검사 과정의 워크플로우(Workflow)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ai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다. 관련해 데이터 1억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국내 최고 수준이라 평가받는 루닛의 데이터 확보량 30만장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서 대표 등 루닛 경영진은 최근 몇 년 전부터 볼파라 경영진과 소통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볼파라는 루닛과 함께 미국 캔서문샷 창립멤버이기도 하다. 지난 8월 볼파라 인수를 결정하고 본격적으로 움직여 약 4개월만에 M&A를 성사시켰다. 볼파라는 2016년 호주증권거래소에 상장됐고, 미국 전체 유방촬영술 검진기관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0여곳 이상 의료기관에서 볼파라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이 42%에 달한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임에도 탄탄한 실적 성장을 기록중인 것도 큰 메리트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서 대표는 “볼파라는 최근 5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63%에 달한다. 2021년 약 158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듬해 32% 증가한 210억원까지 성장했다”며 “2023년 회계연도가 종료된 지난 3월말 기준 올해 매출은 34% 증가한 282억원에 달한다. 전체 매출 약 97%가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병원과 장기계약을 통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연간 구독 형태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 안정적인 흐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기업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영업손실도 사실상 내년부터는 턴어라운드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볼파라 영업손실은 2022년 기준 약 132억원 수준이었는데, 올해는 약 79억원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초 예상과 달리 1년 앞당긴 내년 손익분기점 구간으로 접어들 것이란게 서 대표 설명이다. 그는 “내년 볼파라 영업손실은 약 30억원 정도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호주 증권시장 상장폐지 등을 통한 비용 세이브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내년 영업이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美 자체 판매망 확보...2025년 매출 1000억 시대 연다

루닛은 볼파라 인수로 단시간내 미국서 자체 판매망을 확보하게 됐다. 당초 내년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하려고 했던 루닛은 제품 공급에 따른 시장 안착 시점까지 5년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었다. 이를 볼파라 인수로 해결해 미국 시장 안착 시점을 최소 5년 단축시켰다는 평가다. 여기에 볼파라가 확보한 1억장의 데이터와 루닛이 보유한 데이터를 합친 세계 최대 규모 데이터를 통해 유방암 조기 진단 정확률을 크게 끌어올려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이를 통해 루닛은 2025년 1000억원 매출을 올릴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턴어라운드 역시 같은해 이뤄져, 2년뒤부터 흑자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 대표는 “볼파라는 미국 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볼파라 플랫폼 설치 기관들에 루닛 AI 솔루션을 추가 공급할 기회를 갖게 됐다. 볼파라 인수는 루닛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2년안에 매출 1000억원대로 충분히 올라갈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내년 4월 인수 마무리, 인수자금은 외부 차입 고려

루닛의 볼파라 인수 완료까지는 약 3~6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내년 2분기 볼파라 주주총회에서 주주 75% 동의를 얻어야 한다. 볼파라 최종 인수가 확정되면 자원 효율화 및 사업개발 집중을 위해 볼파라는 호주시장에서 상장폐지될 예정이다. 서 대표는 “볼파라 인수는 아직 진행중이고, 최종적으로 볼파라 주주들의 75% 승인이 필요하다. 제가 알기로는 현재 30% 정도에 해당하는 기관 투자자들과 개인 투자자들이 합병 승인에 찬성하고 있다”며 “나머지 지분을 갖고 있는 다른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 역시 주가 프리미엄을 보장했기 때문에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루닛은 이번 인수합병을 위해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박현성 루닛 CFO는 “볼파라 인수를 위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앞서 했던 유상증자에는 이번 딜에 대한 것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금이 필요하다”며 “자체 보유현금과 인수금융, 유상증자 등을 균형감 있게 활용할 예정이다. 인수금융 쪽으로 포커스해 비중을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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