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화제의 바이오人]한앤컴퍼니로 매각된 루트로닉, 황해령 대표 경영권은?
  • 한앤코, 황 대표 지분 전량 1889억원에 인수, 공개매수도 진행
  • “최대주주만 변경…경영권 변동 전혀 없다”…공동 경영 가능성
  • 황해령 대표, 레이저 의료기기의 국산화 일궈낸 입지전적 인물
  • 국내 1위 넘어 글로벌 톱 미용 의료기기업체로 도약
  • 등록 2023-06-10 오전 6:00:00
  • 수정 2023-06-10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시장에서 매각설이 돌던 루트로닉(085370)이 결국 국내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에 인수된다. 최대주주 황해령 루트로닉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루트로닉이 글로벌 톱으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루트로닉은 국내 레이저 의료기기 시장의 개척자였다. 앞으로도 기술 발전을 통해 선진국들을 위주로 한 프리미엄 에스테틱 의료기기 업계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해령 루트로닉 대표 (사진=루트로닉)
10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한앤컴퍼니는 지난 8일 황 회장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한앤컴퍼니는 황 대표의 보유 주식 514만6304주(지분율 19.33%)를 주당 3만6700원에 총 1889억원을 들여 인수한다. 인수 대금은 내달 18일에 791억원을 우선 납부하고, 추후 잔여 보통주와 전환우선주에 대한 매매대금 1098억원을 내기로 했다.

해당 매매 절차가 완료되면 루트로닉 최대주주는 기존 황 대표에서 특수목적법인(SPC) ‘한앤코23호주식회사’로 바뀐다. 최대주주 변경 이후에도 황 대표가 쥐고 있는 경영권에는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루트로닉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최대주주만 변경될 뿐, 경영권 관련한 변동사항은 전혀 없다고 들었다”며 “앞으로도 황 대표가 경영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황 대표는 한앤컴퍼니와 공동 경영을 펼치게 될 전망이다.

한앤컴퍼니는 루트로닉 지분을 100% 취득하기 위해 공개매수도 진행하기로 했다. 공개매수가는 보통주 1주당 3만6700원, 전환우선주식수 1주당 5만2428원이다. 이는 보통주 공개매수 가격은 전날 종가(3만1800원)보다 15.4% 높은 수준이다. 전환우선주는 우선주 1주당 보통주 1.43주로 전환 가능한 점을 반영해 보통주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됐다.

한앤컴퍼니가 목표한 만큼 지분을 확보한다면 루트로닉은 상장폐지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요즘 괜찮은 의료기기업체들은 PEF에 매각돼 비상장사로 전환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내 미용 의료기기업체는 해외 수출을 통해 성장 가능성을 상당히 담보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투자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레이저 의료기기의 국산화에 도전하기 위해 1997년 루트로닉을 세운 인물이다. 실제로 루트로닉은 황무지였던 국내 미용 의료기기의 국산화를 이루는 데 성공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국내에선 레이저 장비를 전량 수입했지만 이제 국내 대학병원 피부과가 전부 루트로닉 제품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다.

여기에는 황 대표의 노력이 많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국내 의료진은 의료기기가 비싸더라도 최대한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보수적인 성향이 있다. 황 대표는 “일일이 병원을 찾아다니며 제품 성능과 안전성을 설명하는 등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했다”고 회고했다.

이러한 노력과 기술력을 발판으로 루트로닉은 최근 10년간 성장을 거듭하며 미용 의료기기 분야 국내 1위, 글로벌 5위로 올라섰다. 지난해에는 매출 2642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미용 의료기기 업계 최초로 연매출 2000억원대를 돌파했다. 미국, 독일, 일본, 중국 등에 해외법인을 두고 수출을 늘려 해외 판매 비중이 89%까지 오른 덕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554억원으로 수익성(영업이익률 21%)도 높은 편이다.

한앤컴퍼니가 루트로닉 인수를 결정한 데에도 이 같은 요소가 영향을 미쳤다. 한앤컴퍼니 관계자는 “루트로닉은 20여 년 넘게 피부, 성형 치료 분야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검증된 제품을 내놨고, 글로벌 프리미엄 미용의료기기 업계에서도 급성장하면서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라며 “인구 고령화, 젊은 세대의 수요와 구매력 확대 등 인구 통계학 및 경제적 성장세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번 인수 후 루트로닉은 황 대표와 한앤컴퍼니의 공동 경영을 통해 글로벌 톱 미용 의료기기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황 대표의 경영 능력과 한앤컴퍼니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루트로닉은 이미 북미·유럽 등 선진국 수출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기 때문에 글로벌 네트워크가 푼부한 PEF와 시너지를 낸다면 해외 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황해령 루트로닉 대표 약력

△1957년 출생

△1982년 미국 예일 대학교 졸업(경제학 전공, 전자공학 부전공)

△1988년~1991년 미국 레이저 시스템(Laser System) 아시아지역 마케팅 담당 부사장

△1991년 미국 코티네컷 주립대학 경영대학원 수료(마케팅)

△1991년~1997년 AK테크 대표이사

△1997년~현재 루트로닉 회장·대표이사

△2013년~현재 동국대학교 의료기기산업학과 겸임교수

△2018년~현재 코스닥협회 고문

△2021년~현재 우수기술연구센터(ATC) 협회 부회장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