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3년 만에 대표 사임한 유승신 헬릭스미스 전 대표[화제의 바이오人]
  • 임시주총 결과 윤부혁 신임 대표 선임…카나리아바이오엠 측 인사
  • ‘1호 직원’ 유승신 전 대표, 김선영 CSO가 전적 신뢰…20여년간 근무
  • 당분간 CTO로서 R&D 총괄 지속할 듯…김선영 전 대표도 임상 전념
  • 등록 2023-03-18 오전 6:00:00
  • 수정 2023-03-18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유승신 전 헬릭스미스 대표가 3년 만에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면서 헬릭스미스(084990)(전 바이로메드)가 전문경영인 체제로 바뀌었다. 연구개발자 출신 내부 인사가 이끌어왔던 헬릭스미스에 카나리아바이오엠 측 인사가 대표이사로 들어서면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유승신 헬릭스미스 전 대표이사(사진=헬릭스미스)
헬릭스미스는 임시주주총회 결과 사내이사로 선임된 윤부혁 한국산업은행 부장을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됐다고 16일 공시했다. 유 전 대표는 일신상의 사유로 3년 만에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고 사내이사직만 유지하기로 했다.

윤 신임 대표는 카나리아바이오엠 측이 추천한 인사다. 1964년생으로 전남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윤 대표는 한국정책금융공사, 대우건설 경영관리단장을 거쳐 한국산업은행 부장을 맡았다. 헬릭스미스를 이끌어온 김선영 전 대표와 유 전 대표와 달리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이력이 강한 인물이다.

유 전 대표는 2020년 1월 상무에서 사장으로 승진하고 같은해 4월 대표이사로 선임되면서 김선영 대표와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회사를 이끌어왔다. 지난 1월 31일 임시주총에서 김선영 전 헬릭스미스 대표가 사임하면서 유승신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바뀌었다 이번 임시주총에서 외부 인사가 대표이사로 올라오면서 사임했다.

유 전 대표는 헬릭스미스 창업자인 김선영 전 대표의 전적인 신뢰를 받아온 인물이다. 김 전 대표가 서울대 학내 벤처기업으로 헬릭스미스를 설립하고 첫 번째로 영입한 인물이 유 전 대표였을 정도다. 유 전 대표가 서울대 박사 과정 시절 김 전 대표(당시 교수)의 지도를 받았던 것까지 감안하면 상당히 오래된 인연이다. 김 전 대표는 유 전 대표에 대해 “유승신 박사는 회사 설립 시점부터 지금까지 20년 이상을 재직하면서 회사의 거의 모든 중요 사업에 관여해 헬릭스미스의 거의 모든 프로젝트를 파악하고 있다”고 평했다.

유 전 대표는 1997년 헬릭스미스에 입사한 이후 20년 이상 일해왔다. 유 전 대표는 1997년 바이로메디카 패시픽(현 헬릭스미스)에 1호 직원으로 들어왔다가 일본 다카라바이오(Takara Bio)에서 부장으로 3년 근무했다. 다카라바이오는 유 전 대표가 재직할 당시 헬릭스미스와 전략적 동반자 관계였다. 다카라바이오 근무 기간을 제외하면 헬릭스미스 재직 기간만 23~24년일 것으로 추정된다.

헬릭스미스에서 유 전 대표는 연구와 개발은 물론, 임상, 생산, 위탁생산(CMO) 관리, IR, 신사업 발굴, 특허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해 왔다. 뿐만 아니라 유 전 대표는 헬릭스미스의 레트로바이러스 벡터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해당 벡터는 국내 최초로 혈액줄기세포를 이용한 유전자치료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기반이 됐다.

유 전 대표가 앞으로도 헬릭스미스에서 최고기술경영자(CTO)로서 연구개발(R&D) 총괄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연구소장으로서 연구개발분 아니라 임상, 생산, 신사업 발굴 등 여러 분야를 망라해온 경험을 살릴 것으로 보인다. 헬릭스미스 관계자는 “유 전 대표는 원래부터 CTO로 R&D 분야를 총괄해왔기 때문에 역할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 역시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지만 최고전략책임자(CSO)로서 임상을 총괄하고 있다. CSO는 헬릭스미스 신약후보물질에 대한 개발, 임상, 사업 전략을 총괄하는 역할이다.

한편 헬릭스미스 경영진이 사측 인사 8명 중 5명으로 과반수를 차지하면서 소액주주와의 경영권 분쟁은 마무리 국면에 들어서게 됐다. 의결권행사허용가처분이 인용되면서 이번 임시주총에서 5%룰이 적용되지 않았음에도 사측이 승리한 셈이다. 정기주총이 오는 31일 열리지만 소액주주가 판을 뒤집기는 상당히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카나리아바이오엠 측 인사가 대표이사로 올라서면서 헬릭스미스의 경영권을 쥐게 됐다. 이에 따라 카나리아바이오엠이 경영권 행사뿐 아니라 회사 자산 매각, 전환사채(CB) 발행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유승신 전 헬릭스미스 대표 약력

△1966년 출생

△1984년~1995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미생물학과 학사 및 바이러스학 석박사 학위 취득

△1995년~1997년 화이트헤드연구소, MIT, 박사 후 연구원

△1997년 헬릭스미스 ‘1호 직원’으로 입사

△2005년~2008년 일본 다카라바이오 부장

△2009년~2019년 헬릭스미스 연구원, 연구소장, 상무 등으로 근무

△2020년 1월 헬릭스미스 사장 승진

△2020년 4월 헬릭스미스 각자대표 선임

△2023년 2월 헬릭스미스 단독 대표로 변경

△2023년 3월 15일 헬릭스미스 대표이사직 사임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