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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형 에이즈 주사제 ‘카베누바’ 성장 가도 밟는다[블록버스터 톺아보기]]
  • 에이즈 주사제 '카베누바', 최대 2달 각격으로 투여
  • GSK 측 "2026년까지 누적 매출 3조원 가능"
  • 길리어드 연2회 투여하는 '선렌카'와 시장 견인 전망
  • 등록 2023-06-18 오전 10:00:00
  • 수정 2023-06-18 오전 10:00:00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2022년 한 해 동안 진행됐던 ‘블록버스터 톺아보기 파트1’은 3년 전인 2020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의약품 1~55위를 차례로 다뤘다. ‘블록버스터 톺아보기 파트2’는 지난해 새롭게 10억 달러 이상 매출을 올렸거나 3~4년 내로 그에 상응하는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약물을 하나씩 발굴해 다룬다. 이른바 신흥 블록버스터로 떠오른 약물의 탄생과정과 매출 전망 등을 두루 살펴본다.[편집자 주]

영국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와 미국 얀센이 공동 개발한 주사제 방식의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굼(AIDS·에이즈) 치료제 ‘카베누바’(성분명 카보테그라비르·릴리피린).(제공=GSK)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로 인한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AIDS, 에이즈) 치료시장은 경구용 항레트로바이러스들이 주름잡고 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글로벌인포메이션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전체 에이즈 치료제 시장은 292억 달러(당시 한화야 33조4000억원)이며, 이중 95% 이상이 경구제다.

하지만 2020년대 들어 1~2달 간격으로 주사하는 장기지속성 주사제 시장이 태동했고, 그 중심에는 영국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과 미국 얀센이 공동으로 개발한 ‘카베누바’(성분명 카보테그라비르·릴피비린)가 있다.

카베누바는 2021년 미국과 한국 등에서 승인받았다. 카베누바는 단일 제품이 아니며 두 가지 항바이러스 성분을 최초 한달간 경구용으로 1일 1회 섭취한 다음, 이후부터 최대 2달에 한 번씩 병용해 주사하는 방식으로 개발됐다.

GSK에 따르면 지난해 카베누바는 3억4000만 파운드(한화 약 55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빠르면 2~3년 내 연매출 1조원 이상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올라설 전망이다. GSK 측은 카베누바를 통해 2026년까지 약 20억파운드(한화 3조 1553억원)의 누적 매출을 올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카베누바의 경쟁 약물로는 미국 길리어드사이언스(길리어드)의 ‘선렌카’가 있으며, 이 약물은 최장 6개월 간격으로 투여할 수 있는 장기 지속형 에이즈 치료제다.

유럽의약품청(EMA)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각각 지난해 8월과 12월 다른 항레트로바이러스제의 병용요법의 다제 내성이 생인 에이즈 환자에게 선렌카를 쓸 수 있도록 승인했다. 길리어드도 2026년경 선렌카를 통해 8억 달러(한화 약 1조원) 이상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분석 중이다. 사실상 카베누바와 선렌카가 장기지속형 에이즈 주사제 시장의 확대를 견인해 나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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