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톱라인이야, CSR이야?…비보존제약 애매한 공시 형식 논란
  • 거래소 "1차 지표 톱라인" 주장하지만
  • CRO 업계선 "그런 문서 거의 없어"
  • 등록 2023-02-27 오전 8:00:21
  • 수정 2023-02-27 오전 8:41:34
이 기사는 2023년2월27일 8시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비보존 제약(082800)이 지난 7일 거래소에 제출한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 3상 결과 공시는 거래소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형태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명확히 톱라인(결과 요약본)인지, 임상시험 결과보고서(CSR) 인지를 알 수 없는 형태의 공시가 나오면서 투자자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7일 비보존제약은 비마약성 진통제 임상 3상 유효성 일차평가항목 결과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공시 제목은 ‘오피란제린 주사제 한국 임상3상 유효성 일차평가항목 결과 발표’이며, 데이터 수령 날짜와 관련해서는 ‘유효성 일차 평가항목 분석 결과를 수령한 날짜’라고 돼 있다. 하지만 이는 거래소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톱라인 데이터 결과 또는 임상시험 결과보고서를 수령했을 때 하는 형태의 공시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거래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바이오 기업이 개발 중인 신약에 대한 유효성 결과를 공시하는 경우는 톱라인 데이터를 수령했을 때와 임상시험결과보고서를 받았을 때다.

최근 1년 간 코스닥 바이오 기업 공시를 보면 톱라인 또는 CSR로 수령받은 보고서 명칭을 정확히 밝히고 있다. 오스코텍(039200)은 23일 공시한 ‘SYK 저해제 SKI-O-703’ 임상 2상 결과 보고서 제목을 ‘TopLine Data 수령’으로 했다. 사실발생(확인)일에 대해선 ‘임상시험수탁기관(CRO)으로부터 전달받은 톱라인 테이터를 실제 확인한 날짜’라고 했다. 알테오젠(196170)은 ‘ALT-BB4’ 임상1상 보고서 제목과 수령 날짜에 대한 설명에 모두 톱라인을 넣었다. CSR을 수령한 경우 젬백스(082270)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 임상 2상 보고서 제목과 중요사항에 CSR 리포트를 수령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그런 정보를 알고 있는데 공시를 하지 않으면 미공개 정보 이슈가 있고, CRO가 공식적으로 발행한 문서이기 때문에 승인해줬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엄연히 거래소 가이드라인에는 톱라인 데이터를 수령했을 때와 임상시험결과보고서를 받았을 때 공시를 해야 한다고 돼 있는 만큼 거래소가 명확히 가르마를 타줬어야 하지 않냐는 지적이 나온다.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공시제도팀 관계자는 “이번 공시는 1차 지표에 대한 톱라인”이라며 “통상 공시 제목은 회사에서 기입한대로 하기 때문에 거래소가 제목까지 수정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임상시험을 대행해주는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업계에 따르면 ‘1차 지표 톱라인’ 또는 ‘2차 지표 톱라인’ 문서를 각각 따로 발행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1차와 2차 평가 지표 결과는 통상 같이 나오기 때문에 회사에서 급히 요청하지 않는 이상, 1차 지표에 대한 톱라인만 정리한 문서를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한 CRO 대표는 “임상시험 종료 후 CRO가 회사에 보내주는 공식적인 첫 자료는 통계분석계획서(SAP)다. 적게는 100개, 많게는 2000개 가량의 데이터 지표가 있는데 이 계획서에는 1, 2차 변수가 다 나와 있다”며 “따라서 1차 지표 데이터만 먼저 정리해서 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회사가 따로 요청할 경우엔 그럴 수 있지만 일반적인 건 아니다”고 말했다.

비보존제약이 24일 발표한 이데일리 기사에 대한 입장문.(자료= 비보존제약 홈페이지)
거래소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24일 비보존제약이 발표한 입장문을 보면, 회사 측은 미공개 정보 유출이 우려된다며 거래소에 먼저 공시를 요청했다. 아직 CRO의 공식 보고서가 나오지 않았는데도 거래소에 미리 ‘문의’했고 CRO를 ‘독촉’해 1차 평가지표에 대한 결과를 앞서 받아낸 것이다. ‘이도 저도’ 아닌 형태의 애매한 공시가 승인된 배경이다.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공시제도팀 관계자는 “회사가 중요한 1차 데이터를 알게 됐다고 하는데, 거래소가 기다리라고 할 순 없다”며 “임상시험 계획에 있는 주 평가지표가 뭔지 중요하게 봤고, 이에 대한 유효성 데이터를 받았기 때문에 받은 시점에서는 공시를 하는 게 맞아서 공시시킨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