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헬릭스미스 최대주주’ 등극,카나리아바이오엠 의도는?
  • 최대주주 신재호 국도상사 대표 ‘홈캐스트 주가조작 사건’으로 실형
  • 전신 두올산업, 과도한 현물출자로 감사의견 거절…거래정지·상폐 심사 중
  • 등록 2023-01-19 오전 8:20:03
  • 수정 2023-01-26 오후 2:44:31
이 기사는 2023년1월19일 8시2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헬릭스미스(084990)의 최대주주가 카나리아바이오엠으로 바뀌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해당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최대주주인 신재호 국도상사 대표는 주가 조작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인물이다. 따라서 관련 투자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전신 ‘두올산업’

카나리아바이오엠은 두올산업(현 디아크)에서 인적분할한 3개사 중 하나다. 두올산업은 거래정지 후 3개사로 인적분할한 후 100% 자회사인 두올(016740)물산을 장외주식시장 K-OTC에 상장시켜 우회적으로 거래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후 두올물산홀딩스가 자회사인 두올물산에 흡수합병되면서 카나리아바이오와 카나리아바이오엠의 기반이 된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두올산업은 2018년 위드윈투자조합38호에 인수된 이후 거래정지되기까지 상당한 부침을 겪었던 회사다. 위드윈투자조합의 최대출자자는 제이디알에셋(현 국도상사)으로 두올물산의 2대 주주이기도 하다. 국도상사는 현재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최대주주다.

두올산업은 2020년 4월 난소암 치료제 ‘오레고보맙’을 캐나다 상장사 퀘스트파마텍(OncoQuest Inc.)으로부터 3억 달러(약 3651억원)에 인수하기로 하고,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현 디아크)의 주식과 전환사채(CB)를 지급했다. 또한 두올산업은 같은해 5월 온코퀘스트파마슈티컬로 변경해 바이오사업으로 진출을 천명했다. 두올산업의 주가는 2019년 말 1500원에서 2020년 8월 7370원으로 4.9배 상승했다.

당시 두올산업은 12·13회차 CB(850만 달러)와 온코퀘스트 주식 처분(400만 달러), 현물출자에 따른 유상증자 납입대금(1억7500만달러)로 오레고보맙 양수 대금을 치르려 했다. 3600억원 규모의 유증과 CB 발행으로 사실상 현금 지출 없이 오레고보맙을 인수하려고 한 셈이다.

그러나 두올산업은 2021년 3월 다산회계법인으로부터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거래정지되고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받게 된다. 감사의견 거절 사유는 청원지방법원의 오레고보맙 물질 이전 대가에 대한 잔금(2129억원)을 치르기 위해 신청한 현물출자 비인가다. 또한 과중한 주권 관련 사채로 인해 계속기업으로서 불확실성이 있다고 회계법인은 판단했다.

두올산업은 거래 정지 이후인 2021년 8월 본업인 자동차 내외장재 사업 부문은 온코퀘스트파카슈티컬(현 디아크), 바이오생명공학부문은 오큐피바이오, 투자·제조 관리 부문은 두올물산홀딩스(현 카나리아바이오엠)으로 인적 분할했다.

이 때 두올물산홀딩스는 두올산업의 100% 자회사인 두올(016740)물산을 자회사로 들였다. 두올물산홀딩스는 두올물산을 2021년 9월 K-OTC에 상장시킨 후 2021년 12월 카나리아바이오로 사명을 변경시켰다. 2022년 2월에는 두올물산홀딩스가 자회사 카나리아바이오(구 두올물산)을 존속법인으로 하는 합병을 통해 두올물산이 됐다.

두올물산은 2022년 4월 현대사료 경영권을 양수한 후 같은해 6월 두올물산은 카나리아바이오엠으로, 현대사료는 카나리아바이오로 사명을 변경한다. 이후 카나리아바이오엠은 지난해 7월 세종메디칼 지분을 100% 인수하고, 같은해 12월 헬릭스미스 경영권과 지분을 인수하는 등 바이오업체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카나리아바이오엠 공식 홈페이지는 아직 두올물산 사명을 그대로 쓰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 캡쳐)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최대주주 신재호 국도상사 대표는 누구?

업계에서는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실소유주가 신재호 국도상사 대표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국도상사는 카나리아바이오엠의 지분 5.83%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이며, 특수관계자까지 포함하면 지분율이 11.46%까지 늘어난다. 국도상사는 신재호 대표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곳이다.

신 대표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홈캐스트에서 대표이사로 재직하다가 ‘홈캐스트 주가 조작 사건’에 연루돼 2018년 2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신 대표는 2014년 황우석 박사가 대표로 있는 비상장 바이오텍 ‘에이치바이온’과 주식 스왑을 하고 해당 회사의 미국 법인에 투자하는 등 주가 급등을 도왔다는 혐의를 받았다.

신 대표는 카나리아바이오엠의 경영진으로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홈캐스트 대표 시절 함께 했던 이창현 카나리아바이오엠 대표, 한도 카나리아바이오엠 감사를 통해 경영에 관여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창현 대표는 홈캐스트 본부장, 두올산업 대표 등을 역임했던 인물이다. 한도 감사는 홈캐스트 사외이사, 두올산업 감사를 맡았던 경험이 있다.

바이오업계에서는 이러한 이력을 살펴봤을 때 헬릭스미스 인수 이후에도 신사업 추진을 빌미로 유상증자, 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을 반복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실제로 이미 세종메디칼은 인수된 이후 보유 현금이 카나리아바이오엠의 M&A 대금으로 활용되면서 유동성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헬릭스미스 경영권이 카나리아바이오엠으로 양도될 경우 세종메디칼의 전철을 밟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대주주 지분도 10% 이하로 쪼개져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구조”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로컬회계법인이 감사의견 거절을 할 정도면 두올물산의 재무상태에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며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카나리아바이오 측은 “최근 당사 및 관계사와 관련해 악성 루머가 난무하면서 당사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주가 조작 및 불공정거래의 조사 대상은 회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범죄 혐의가 횡령 배임이 아닌 이상 시장에 떠도는 거래정지, 상장폐지와 같은 루머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