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삼성, 국내 ADC 기업에 첫 투자…‘투자가뭄’ 단비되나
  • 첫 국내 기업 투자… 항체·ADC 기술 보유
  • 등록 2023-09-13 오전 8:36:55
  • 수정 2023-09-14 오전 9:16:30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삼성그룹이 항체 및 항체-약물 접합체(ADC) 우수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에 투자한다. 공동 연구도 함께 진행하며 K-바이오 생태계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028260)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Life Science Fund)’는 국내 ADC 개발사 ‘에임드바이오(AimedBio)‘에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2018년 설립된 에임드바이오는 삼성의료원의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의료원 연구팀은 다중오믹스ㆍ정밀의학ㆍ중개연구 관련 선진 바이오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네이처와 캔서셀 등 세계 정상급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다. 에임드바이오는 이 기술들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기 위해 AI(인공지능) 기반 종양 환자 임상시험과 유전체학적 정보 분석 등을 진행하고 있다.

에임드바이오는 해당 기술을 항체 및 ADC 등 바이오 신약 개발에 적용해 현재까지 3개의 신약 후보물질에 대해 국가신약개발재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이 중 AMB302는 교모세포종(뇌종양)과 방광암에 대한 FGFR3 타깃의 ADC 혁신신약 후보물질로 내년 첫 임상에 진입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지분 투자와 함께 에임드바이오와 ADC 툴박스 개발 공동 연구를 실시하는 한편, 단일 항체 기반 아토피·치매 치료제(AMB001)에 대한 위탁개발(CDO) 과제를 수행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협업할 계획이다.

삼성그룹의 펀드 투자는 이번이 네 번째이며, 국내 투자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삼성그룹은 펀드 결성 후 △유전자 치료제 체내 전달물질(AAV) 기술을 가진 미국 바이오사 ’재규어 진 테라피‘(2022년 3월) △동식물·박테리아 유래 천연 나노입자 기술을 가진 미국 바이오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2022년 8월) △ADC 의약품 개발에 핵심인 링커 기술을 가진 스위스 바이오사 ‘아라리스 바이오텍’(2023년 4월)에 투자했다.

국내 바이오 업계는 삼성그룹의 활발한 투자가 ‘투자 가뭄’에 시달리는 신약 벤처들에게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바이오·의료 분야의 벤처 투자액은 1조1058억원으로 전년대비 34% 줄었고, 올 상반기 596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4.7% 감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전경.(제공=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그룹은 국내 바이오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투자와 공동연구, CDO(위탁개발) 계약 등 다각적으로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국내 바이오 기업을 지속 발굴해 K-바이오 생태계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삼성은 차세대 바이오 기술로 부상한 ADC 부문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내년 상반기 안으로 ADC 생산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DC 전용 생산시설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DC는 항원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항체와 치료 효과를 지닌 약물이 링커(linker)라는 연결 물질로, 글로벌 바이오 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의약품이다. 셀트리온(068270)은 영국 ADC 개발 기업 익수다테라퓨틱스에 약 530억원을 투자했고 종근당(185750)도 1650억원 규모를 투자해 네덜란드 ADC 전문기업 시나픽스의 플랫폼 도입 계약을 맺었다. 독일 베링거인겔하임은 ADC 항암제를 개발하는 스위스 NBE쎄러퓨틱스를 15억 달러(약 1조9500억원)에 인수했다. .

한편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2021년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출자한 1500억원(SVIC 54호)과 올해 1월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출자한 200억원(SVIC 63호)이 더해져 총 17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