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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 말라리아 시장 본격 진출…올 하반기 매출 퀀텀점프?
  • 수주잔고, 올1분기 64억원→2분기 148억원 133% 급증
  • 올 170억,내년 상반기 360억 규모 공급계약 체결목표
  • 등록 2023-09-07 오전 9:10:20
  • 수정 2023-09-07 오전 10:39:24
이 기사는 2023년9월7일 9시1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노을(376930)의 말라리아 진단 사업 확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올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빠르게 증가하는 수주잔고와 협의 중인 계약들이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노을 CI (사진=노을)
‘마이랩 Dx’ 말라리아 시장 진출 가시화…수주잔고 급증

노을은 올해 초부터 주요 제품인 차세대 진단검사 플랫폼인 ‘마이랩 Dx(miLab Dx)’의 말라리아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수주잔고가 빠르게 늘고 있다. 노을은 말라리아 진단 시장에서 매출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혈구분석, 자궁경부암 진단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을은 인공지능(AI) 기반 혈액·암진단 플랫폼 기술 ‘마이랩(miLab)’을 바탕으로 진단검사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마이랩은 고체 염색 기반의 마이랩 카트리지 방식을 도입해 다른 진단검사로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강점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마이랩 Dx는 하나의 디바이스로 다양한 검체 전처리,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다중 진단 플랫폼으로 말라리아, 혈액분석, 자궁경부암 진단 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 마이랩 Dx는 하나의 디바이스로 말라리아·열 질환, 혈액 분석, 암 진단 등 3개 분야에서 8종류의 질병 진단이 가능하다. 2020년 6월부터 말라리아에 감염된 비정상 적혈구의 확인이 가능한 자동혈구계산 디바이스와 혈구염색용 카트리지를 판매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지연됐던 노을의 말라리아 진단 시장 진출은 올해 들어 다수의 계약이 체결을 통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노을은 올해 1월 사우디아라비아와 24억원 규모의 마이랩 디바이스·진단카트리지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같은해 3월 40억원 규모의 마이랩 디바이스·진단카트리지 및 연구용역 계약을 맺었다. 이어 지난 7월에는 코트디부아르와 19억원 규모의 마이랩 디바이스·진단카트리지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에는 세계 1위 말라리아 발생국인 나이지리아와 66억원 규모의 마이랩 디바이스와 말라리아·혈액분석 진단카트리지 판매 계약을 맺었다.

그 결과 노을의 수주 잔고는 올해 1분기 64억원에서 2분기 148억원으로 133.4% 급증했다. 일반적인 공급 계약이 3~5년 단위인 점을 고려하면 늦어도 5년 내엔 매출로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부터 5년간 매년 최소 30억원의 매출이 보장되는 셈이다.

연내 170억원, 내년 상반기 360억원 규모 추가 수주 목표

여기에 추가 수주가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노을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의 세계 말라리아 보고서(World Malaria Report 2022)에 자사 제품이 소개된 것을 계기로 다수의 업체와 공급 계약에 대해 논의 중이다. 노을 관계자는 “현재 공급계약을 논의 중인 27개사 딜러사 외에도 추가적인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노을이 현재 연내 공급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의 중인 대상은 앙골라(예상 계약금 15억원), 쿠웨이트·요르단(50억원), 인도네시아(50억원), 브라질(50억원), 국내 국가기관(5억원) 등이다. 예상 계약금은 총 170억원으로, 나이지리아 계약 사례를 미뤄봤을 때 그 이상으로 계약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노을은 예상 계약금을 보수적으로 산정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말라리아 진단뿐 아니라 혈액분석 솔루션과 자궁경부암 솔루션 보급이 추가되면서 매출 증가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노을은 지난 6월 혈액분석 솔루션(BCM)을 출시했고 이달 내 자궁경부암 솔루션(CER)을 출시해 마이랩 Dx의 진단검사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예정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노을은 내년 상반기 내 공급 계약 체결을 목표로 인도(예상 계약금 100억원), 중동(100억원), 북미(60억원), 다자개발은행(100억원) 등과 논의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 360억원 이상 수주잔고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셈이다.

노을은 마이랩 디바이스 판매 이후 진단카트리지 판매가 지속되는 수익 구조를 갖췄다. 즉 한 번 공급 계약이 체결되면 진단카트리지 판매가 이어지면서 수익성이 개선되는 셈이다. 노을은 내년 디바이스를 1000대 보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는 게 회사 측의 목표다.

한편 노을은 최근 유상증자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급등하면서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로부터 현저한 시황변동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받았다. 노을의 주가는 지난달 30일 4925원에서 이날(6일) 1만100원으로 2배로 뛰었다. 노을이 마이랩 장비에 엔비디아 칩을 사용하고 있다는 게 알려진 게 주가 급등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노을은 인프라가 미흡한 개발도상국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AI가 아닌 칩이 탑재된 ‘임베디드 AI(imbeded AI)’를 개발했다. 여기에 엔비디아 칩을 활용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노을 관계자는 “임베디드 AI에 가장 잘 맞는 칩셋이 엔디비아 칩셋이라 (마이랩 장비에) 사용하게 됐다”며 “2021년 11월에는 글로벌 개발자 콘퍼런스인 ‘엔비디아 GTC’에서 노을이 ‘AI 스타트업 트렌드 톱5’에 선정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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