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中, 첫 상업용 건강보험 적용 혁신 신약 명단은?[제약·바이오 해외토픽]

  • 등록 2025-12-13 오전 7:07:02
  • 수정 2025-12-13 오전 7:07:02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중국이 처음으로 상업용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혁신 신약들을 발표했다. 이는 고가 혁신치료제에 대한 체계적 시장 진입 경로를 마련한 것으로 중국 내 혁신 바이오시장 확장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평가된다. 특히 키메라항원수용체-티(CAR-T) 세포치료제 주요 5종이 포함돼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 (이미지=연합뉴스)


13일 외신과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중국 국가의료보장국은 최근 상업 보험 전용 혁신 신약 목록을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처음으로 상업 보험 전용 혁신 신약 목록을 선보였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항암제가 14개로 가장 많이 선정됐다.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고셔병·신경모세포종 등 주로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희귀질환 치료제도 목록에 포함됐다. CAR-T와 T세포 인게이저, 이중특이항체 등 차세대 치료제 비중이 컸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이번에 포함된 혈액 악성 종양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5개의 CAR-T 치료제는 △포순카이트(Fosun Kite) △제이더블유 테라퓨틱스(JW Therapeutics) △그라셀 바이오테크놀로지스(Gracell Biotechnologies) △레전드 바이오테크(Legend Biotech) △카스젠 테라퓨틱스(CARsgen Therapeutics)가 개발했다.

중국에서 승인된 총 8개 CAR-T 치료제 중 5개가 포함된 것이다. 목록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검증된 약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목록은 국가급여의약품목록의 기본 보장범위를 초과하는 고가·혁신치료제로 짜여 있다.

고가 치료제의 상업보험 편입으로 접근성이 개선돼 치료 적용 대상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혁신 치료제 중심의 신시장도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중국 정부는 지난 7월 1일 의료보험데이터 사용과 혁신 신약에 대한 보험 적용 및 장기 투자 지원 등 혁신 신약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그간 국가급여의약품목록에서 포함되지 못하는 고가의 혁신의약품이 상업용 건강보험에 포함될 수 있도록 상업 건강보험 혁신 의약품 카탈로그를 추가했다. 중국 정부는 제약사와 보험사 간에 합리적으로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의 상업 건강보험시장 규모는 2030년 2조위안(37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은 12%에 이른다.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