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내년 혈당관리 건기식 포텐 터지나…케어젠, 자신하는 이유는
  • 최근 구속력 없는 계약 한 이유는 등록 절차 때문
  • 론칭한지 7개월여만에 각국 계약 이어져
  • 필리핀·파키스탄 계약 규모 약 800억원
  • "섭취 30분후 즉각적인 효과 볼 수 있어"
  • "내년 부터 본격적은 승부수 띄울 것"
  • 등록 2022-12-29 오전 9:30:00
  • 수정 2022-12-29 오전 9:30:00
이 기사는 2022년12월29일 9시3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케어젠(214370)이 혈당관리 건강기능식품인 ‘프로지스테롤’ 해외 수출 계약을 연달아 따내면서 내년 실적 본격화가 예고됐다. 지난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프로지스테롤의 원료인 ‘디글루스테롤’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했고, 5월에 선보였는데 6개월여 만에 구체적인 성과가 나고 있어 내년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각국 등록 절차 때문…제품력으로 승부수 띄운다

28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케어젠은 필리핀과 파키스탄에 각각 523억원, 273억원 규모로 프로지스테롤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에는 말레이시아와 아랍에미리트, 방글라데시 파트너에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아마존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서는 이번 필리핀과 파키스탄 공급 계약이 보도자료에서 설명된 “상대방의 계약이행을 구속할 수 없다”는 내용에 의문감을 갖기도 했다. 해당 계약은 ‘넌 바인딩(Non-binding)’ 계약으로 의무 공시 대상이 아니어서 실제로 공시를 하지 않고, 보도자료를 통해서 투자자에게 알려졌다.

관련해 케어젠은 “계약 시점 기준으로 현지에서 원료등록과 완제품 등록 절차 등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며 “현지 기관 판단결과에 따라 등록이 안 된다면, (계약)이행이 안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기 단계에 최소 발주에 대한 물량 합의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거래 규모에 대해서는 “계약 상대방이 발주를 통해서 해당 금액이 채워져 나가는 것이다. 확정금액은 아니다”라며 “계약기간이 정해진 총판계약이라고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의 관심사인 매출 인식은 계약 상대방의 발주에 따라 차례로 나눠서 인식된다.

케어젠의 혈당관리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 (사진=케어젠)
제품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구속력은 없지만 매출에 대한 자신이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입장이다. 프로지스테롤은 지난 3월 FDA로부터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으로 승인을 받은 디슬루스테롤을 주 원료로 만들었다. 섭취 후 30분 이후부터 실제로 혈당이 관리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도입하려는 해외 제약사들이 많다는 것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전시회 현장에서도 바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계약이 이어지고 있다”며 “가격과 효과성에서 경쟁사 제품 대비 경쟁력이 있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승부수를 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138兆 당뇨병 치료제 시장…건기식도 함께 성장 기대

시장조사 전문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내년 1161억 달러(약 13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케어젠 프로지스테롤은 당뇨병 치료제는 아니지만, 꾸준히 늘고 있는 당뇨병 환자 수를 고려하면 건기식 시장도 맞춰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케어젠의 프로지스테롤은 분말 스틱 제형으로 만들어져있다. 스틱형태의 포장으로 30개 기준 70달러로 책정돼 있다. 공급 단가는 1개에 1달러로 알려져 있다. 분말에는 화이바솔이라는 덱스트린 첨가물과 케어젠이 자체개발한 활성 펩타이드가 들어 있다. 펩타이드가 인슐린 수용체가 본연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펩타이드는 단백질보다 작은 구조의 아미노산 중합체다.

치료제는 아니지만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의 건강 관리를 도울 수 있다. 정상 공복혈당은 100mg/dL이고, 100~125mg/dL은 당뇨병 전 단계로 분류된다. 이 경우에는 당뇨병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100mg/dL의 경우 정상이지만, 당뇨 전 단계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때 관리를 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수용체가 인식을 잘하지 못하게 된다. 이 때 프로지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관리의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에 본격적인 매출 성장 승부수를 띄우겠다는 게 회사의 계획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국내 식약처에서는 개별원료 등록을 받지 못했지만,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것이 의미가 있다”며 “당장 식약처에 후속 절차를 밟는 것 보다는 현재 분위기가 좋은 해외 시장에 집중할 것이다. 세계 각국에서 많은 제안들이 오고 있고, 예상보다 속도가 빠르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유현재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케어젠은 3분기 보고서부터 제품별 매출 구분에 건강기능식품을 추가했다”며 “분기말에서야 매출이 시작됐는데, 유통사 사정으로 출고 일정이 변경돼 3분기 건기식 매출액은 약 100만원으로 유의미한 금액은 확인되지 않았다. 4분기 부터는 전분기 지연된 매출이 인식되고, 12월 아마존 판매가 개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케어젠의 지난해 매출액 591억원, 영업이익 28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00억원, 239억원이다. 28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1조5040억원으로 코스닥 22위 수준이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