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덴탈 유니버스’ 나오나… MBK파트너스 예상 행보는
  • 오스템, 이달 상폐 절차 본격 착수
  • 지분투자한 상장사 인수 가능성도
  • 등록 2023-06-21 오전 9:19:33
  • 수정 2023-06-28 오전 8:47:32
이 기사는 2023년6월21일 9시19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MBK파트너스가 국내 치과 의료기기 회사를 잇달아 인수하면서 향후 엑시트(투자금 회수) 시나리오에 관심이 모인다. 업계에서는 덴탈·헬스케어 업체들을 계열사로 합친 거대 ‘덴탈 유니버스’가 탄생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오스템임플란트 마곡 트윈타워.(제공= 오스템임플란트)
19일 업계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는 오는 28일 임시주총을 열어 상장폐지 안건을 결의할 예정이다. 주식 액면가를 500원에서 5000원으로 변경하고 주식 수를 10분의 1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상장 폐지 안건이 의결되면 회사는 한국 거래소에 상장폐지를 신청할 계획이다.

MBK파트너스와 UCK파트너스는 지난 2월 최규옥 오스템임플란트 회장과 SPA(주식매매계약)를 통해 지분을 확보했다. 이후 2차례의 공개매수를 통해 오스템임플란트의 발행주식의 96.1%를 보유하게 됐다. 또 MBK파트너스는 지난 3월 구강 스캐너 기업 메디트 인수를 위한 잔금 납입 절차를 마쳤다. PEF 유니슨캐피탈코리아(UCK) 파트너스 지분 약 55.9%와 메디트 설립자인 장민호 대표 등이 보유한 구주 지분 40.2% 등 총 99.5%를 인수했다.

상폐 절차가 임박함에 따라 업계에선 오스템임플란트가 기존 사업다각화를 위해 투자했던 디알텍(214680) 코렌텍(104540)과의 향후 협업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6월 말 디알텍과 코렌텍이 발행한 전환사채(CB)에 각각 33억원, 110억원을 투자했다. 특히 디알텍에는 CB 외에도 85억원 규모 전환우선주(CPS)에 추가 투자했다. 디알텍에 대한 오스템임플란트의 잠재 지분율은 12.87%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9.5%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환권 행사 시 최대주주가 바뀐다. 디알텍은 2000년 설립된 디지털 진단영상 솔루션 기업이다. 대표 제품인 디지털 엑스레이 디렉터로 연간 매출 900억원을 올리고 있다. 코렌텍은 인공 관절 전문 제조 기업으로, 연 매출 규모는 640억원이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아직 이들 기업과 시너지를 계속해서 모색하고 있는 일각에서는 인수합병(M&A) 가능성을 제기한다. 배후에 있는 MBK파트너스가 오스템임플란트와 메디트, 디알텍 등을 수직 계열화 해 진단, 설계, 제작의 치과 전 치료 과정에 대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라인업을 구축한 유니버스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이렇게 만든 기업을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나 다국적 PE(사모펀드)에 매각하는 방식, 또는 해외 주식시장에 상장시키는 방안 등을 통해 엑시트를 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거론된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치과도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해졌다. 디알텍과 같은 진단 영상에 특화된 기술을 제공하는 곳이 오스템임플란트에 필요한 상황이고 인공 뼈도 임플란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건 맞다”면서도 “회사를 인수할지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시나리오가 나오는 거론되는 배경에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들의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에 있다. 국내 업체들이 만드는 제품은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품질은 글로벌 기업에 뒤지지 않은 만큼, 글로벌 진출이 용이하다는 평가다. 실제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해 국내 치과 임플란트 기업 중 최초로 매출액 1조원을 달성했다. 특히 급격한 고령화로 임플란트 시장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오스템임플란트를 굳이 상장폐지 시키는 것 자체가 이런 가능성을 뒷받침해주는 것”이라며 “어쨌든 PE들은 엑시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VC(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거대 덴탈 유니버스를 만들어서 미국이나 중국 주식시장에 높은 시총으로 재상장 시키거나 글로벌 기업에 매각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지분 100%를 인수한 뒤 상장폐지를 시켜 엑시트한 사례로는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이베이의 옥션, 지마켓 인수를 들 수 있다. 이베이는 2001년 2월 영국법인 이베이KTA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입, 옥션 지분 50% 가량을 1506억원에 인수했고 2003년부터는 옥션 잔여지분을 사들여 옥션의 99.99% 주주가 됐다. 이후 2009년엔 총 1조6000억원을 투자, G마켓 지분 99%를 사들였다. 이 과정에서 옥션과 지마켓 모두 자진 상폐했다. 이베이는 2016년부터 투자금 회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대규모 배당을 실시, 2019년까지 이베이코리아로부터 약 1조원을 가져갔다. 2017년 배당성향은 406%에 달했다. 이후 2021년 이베이는 이베이코리아를 매각, 한국 시장에서 철수를 공식화했다.

MKB파트너스 측은 디알텍, 코렌텍과의 협업 방향을 묻는 이데일리 질문에 “조심스럽다”며 말을 아꼈다. MBK파트너스 관계자는 “두 곳 모두 상장사인 만큼 관련돼 어떤 언급이라도 나가게 되면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말씀드릴 부분들이 너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