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티움바이오, 新사업 CDAMO 광폭 행보...내년 성장 본격화
  • CDAO 전문기업 프로티움, 서비스 1년만에 40억원 수주
  • 최근 머크, 이연제약 등과 CDMO 전략적 협업 구축
  • 고객사 및 수주액 급증, 내년 매출 120억 목표
  • 2025년 IPO 및 자체 CMO 시설 확보
  • 등록 2022-12-20 오전 9:25:48
  • 수정 2022-12-20 오전 9:25:48
이 기사는 2022년12월20일 9시25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티움바이오가 자회사를 통한 의약품 위탁개발분석생산(CDAMO)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국내외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구축해 성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높은 수익률을 바탕으로 사업 3년차인 내년에는 매출 100억원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19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티움바이오 CDAMO 자회사 프로티움사이언스는 최근 다수 기업과 CDMO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 CDAO는 공정개발(CDO)부터 물질 특성분석(CAO)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회사는 지난 6일 CDMO 분야에서 공격적인 확장에 나서고 있는 이연제약과 포괄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프로티움과 이연제약은 CDO(위탁개발), CMO(위탁생산), CDMO(위탁개발생산) 등 바이오의약품의 전주기 개발과 생산등을 협력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약사 또는 바이오 벤처를 고객사로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이연제약은 첨단 바이오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충주공장을 보유한 만큼 티움바이오가 해당 시설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지난달에는 기존 협력사인 에스티젠바이오(동아쏘시오홀딩스 자회사)와 함께 머크와 전략적 업무협력을 위한 MOA(합의각서)를 체결했다. 머크가 글로벌 제약사인 만큼 이번 협력은 티움바이오 CDAMO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티움바이오 관계자는 “머크와의 계약은 비밀유지계약으로 많은 것을 오픈하긴 어렵다”면서도 “시약과 세포주 등과 관련된 부분을 협력해 나갈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CDAMO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이라고 말했다.

프로티움사이언스와 이연제약이 CDMO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오른쪽이 김훈택 프로티움사이언스 대표.(사진=티움바이오)
내년 설립 3년차, 100억원대 매출 목표

프로티움사이언스는 세포주 개발, 임상 1상에서 품목허가까지 모든 CMC(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공정)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핵심인력을 확보해 국내 유일의 분석지향형 CDA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 공정개발 대행이 아닌 물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단계별 품질분석과 위험평가를 제공, 바이오 벤처의 공정개발 실패율을 최소화해 호평을 받고 있다.

호평은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5월 설립된 프로티움은 그해 9월 본격 서비스 이후 현재까지 41개 고객사를 확보했고, 수주 계약은 100건 이상이다. 현재까지 누적수주액은 약 70억원에 달한다. 티움바이오 관계자는 “기존 고객사들의 재수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트랙 레코드 확보와 함께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기업 평판 상승으로 신규 고객사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실제로 CDAO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7월까지 CDAO 누적 수주건수는 78건, 누적 수주금액은 34억원이었지만, 올해 12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수주건수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수주금액은 7월까지의 34억원을 뛰어넘는 36억원이 증가했다. 사업 초기 1년보다 최근 5개월간의 성장 속도가 더욱 빠른 것이다.

프로티움은 현재 항체 및 유전자재조합 단백질, 백신 위주 CDA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 ADC(항체약물접합체) 치료제 등 다양하고 복잡한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수익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CDAO 서비스 수익률이 높은 만큼 수주가 증가하면 실적도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실제로 CDAO 서비스 수익률은 최대 4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CDO와 CMO 서비스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약 20%~30%이고, CAO의 영업이익률은 30%~40%에 달한다. 즉 1000원어치를 팔면 3000~4000원이 남는다는 의미”라며 “올해 CDAO 매출은 약 20억원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는 12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25년 CMO 시설 M&A 나선다

프로티움은 현재 CMO를 위한 대규모 생산시설을 확보하지 못해, 에스티젠바이오, 이연제약과의 협약을 통해 CDAMO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프로티움은 향후 자체 CMO 시설을 통해 CDAMO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만큼 앞으로 CMO 시설 확보에도 나설 방침이다. 그 시점은 IPO(기업공개) 시가와 맞물릴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앤설리번에 따르면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CDMO 시장은 2019년 119억 달러(약 15조원)에서 연평균 13.4% 성장해 2025년 253억 달러(약 33조원)에 달할 정도로 시장성이 크다. 따라서 프로티움이 자체 CMO 시설까지 확보한다면 지금보다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이란 게 업계 분석이다.

프로티움 관계자는 “2025년 또는 2026년 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독립적인 CDAMO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상장 시점에 확보된 CDAO 고객사들의 수주를 기반으로 자체 CMO 시설을 확보하거나 CMO 시설을 보유한 기업을 M&A(인수합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