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인바디 리포트 첫 공개...‘여성 체지방 20대 기점 한국 감소·미국 증가’
  • 등록 2023-03-23 오전 9:13:07
  • 수정 2023-03-23 오전 9:13:07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인바디(041830)가 세계에서 쌓아 온 체성분 빅데이터를 최초 공개한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인바디는 세계 최초 체성분 빅데이터 리포트 ‘2023 인바디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인바디)


인바디 리포트는 세계에 축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성별, 연령층에 따라 나타나는 체성분 변화 양상 및 트렌드 등을 다룬다. 코로나19, 사회 이슈, 계절을 비롯한 환경적 요인에 따른 체성분 동향도 살펴볼 수 있다. 스포츠 트레이너, 연구자, 의료진 등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바디는 2017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5년간 세계에서 누적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 인바디에는 8800만 이상의 체성분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

인바디 리포트는 데이터가 가장 많이 쌓인 12개 국가, 네덜란드, 독일, 말레이시아, 멕시코,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캐나다, 한국, 호주의 체성분 데이터를 분석했다. 리포트는 △연 단위로 살펴보는 전 세계인의 체성분 △코로나19가 체성분에 미친 영향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체성분 동향 등 크게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연 단위로 살펴보는 세계인의 체성분에 따르면 국가별 평균 SMI(Skeletal Muscle Index; 골격근량 지수, 사지 근육량을 신장 제곱으로 나눈 값) 상위 6위는 남녀 관계없이 미국, 호주, 네덜란드 등 모두 서방 국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대비 서방 국가의 골격근량이 전체적으로 조금 더 발달했다는 뜻이다.

코로나19가 체성분에 미친 영향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퍼진 2020년 4월, 전 세계 인바디 측정 횟수는 같은 해 1월 대비 79% 감소했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셧다운, 실내 상주 인원수 제한 등 국가별 개별 정책에 따라 인바디 측정 횟수 및 근육량, 체지방량의 변화가 각기 다르게 조사됐다.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체성분 동향에 따르면 한국 여성들은 20대 초반 체지방률 32%로 높게 나타나지만 20대를 거치면서 점점 감소한다. 10대에는 입시 등으로 운동량이 부족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는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는 까닭일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미국과 독일 여성들은 20대를 거치며 오히려 체지방이 증가한다. 국가 간 20대 성인 여성의 문화와 생활패턴,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인바디 리포트에서는 인바디 측정 및 운동 장소에 따른 차이점, 빅데이터 처리 방법, 인바디 용어 정리, 건강관리 트렌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라미 이라미 대표는 “세계 체성분 데이터를 활용해 인바디 리포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체성분 트렌드를 이끄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앞으로 매년 인바디 리포트를 발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바디 리포트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키메스(KIMES) 2023’ 인바디 부스에서 수령 가능하다. 27일부터 인바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