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한주의 제약바이오] 롯데바이오, 유증 실시… 송도 1공장 하반기 착공
  • 등록 2023-04-02 오후 1:18:36
  • 수정 2023-04-02 오후 1:18:36
[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지난달 마지막 주(3월27일~3월31일) 제약·바이오업계 이슈를 모았다. 롯데바이오로직스가 2100억원 대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국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공장을 신설하고 미국 공장 증설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 주 제약 바이오 업계 주주총회가 막을 내렸다. 다수 기업 대표가 교체된 한편, 서정진 명예회장 컴백 이슈가 이목을 끌었다.

◇CDMO 공격 투자 예고

롯데지주(004990)의 바이오 계열사 롯데바이오로직스가 2100억원대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조달한 자금을 통해 국내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메가플랜트 신설과 미국 위탁개발생산 공장 증설에 나설 예정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이사회에서 2124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올해 총 네 차례에 걸쳐 신주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며, 최대주주인 롯데지주도 참여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송도에 메가플랜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송도 경제자유구역청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총30억달러(약 3조7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2만리터(ℓ) 항체의약품 생산 공장 3개를 짓고 총 36만ℓ 생산능력을 보유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올해 하반기 1공장을 착공해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막내린 주총, 제약사 다수 대표 변경

올해 제약·바이오 기업의 정기주주총회가 막을 내린 가운데 다수 기업 대표이사가 바뀌었다. 한미약품(128940)은 지난달 29일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도 박재현 제조본부장(부사장)을 선임했다. 지난해 말 퇴임이 결정된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과 이관순 부회장, 우종수 한매약품 대표가 사임하면서 그 동안 회사를 이끈 3인이 모두 물러났다.

한올바이오파마(009420)는 주총·이사회를 통해 대웅제약 ETC(전문의약품) 영업본부 박수진 본부장을 사내이사 겸 공동대표이사로 선임했다. SK바이오팜(326030)은 조정우 대표에서 이동훈 전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으로 대표이사를 변경했다. 이동훈 전 센터장은 회계법인 KPMG 및 제약사 등에서 근무하며 글로벌 신약 사업 개발과 바이오 투자·딜을 이끌었다.

휴젤(145020) 주주총회·이사회에서 차석용 회장 겸 이사회 의장을 영입했다. 차 회장은 18년간 LG생활건강 대표이사를 역임해 17년 연속 매출·영업이익 증대라는 기록을 세웠다. 총 28건에 달하는 인수합병(M&A)을 통해 사업부별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회사는 차 회장의 해외 시장 개척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략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소방수’ 복귀

서정진 회장이 2021년 3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후 2년 만에 복귀했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달 28일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서정진 명예회장을 그룹 상장 3사(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셀트리온제약) 사내이사와 이사회 공동 의장으로 선임했다.

서 명예회장은 숙원과제인 상장 3사 합병과 대형 M&A를 이르면 올 연말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 위축에 따른 각 국가의 약값 인하에도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 회장은 “각 나라 재정 적자가 심해지면서 기업에 약가를 인하라는 요구가 많다”며 “내가 직접 뛰면 고위직을 만날 수 있고 덤핑을 피할 수 있다”고 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