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30대는 B형간염 항체 확인 후 예방접종 맞으세요[약통팔달]
  • 등록 2024-03-10 오후 11:48:32
  • 수정 2024-03-10 오후 11:48:32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건강검진 결과지에서 B형간염 항체와 관련된 항목을 눈여겨 보신 적 있나요? 만약 항체가 없다고 나온다면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B형간염은 B형간염 바이러스(HBV)에 의해 간에 생기는 염증을 의미합니다. 급성 B형 간염과 만성 B형 간염으로 나뉘는데, HBV에 의한 감염이 6개월 이상 지속돼 만성적으로 간의 염증이 지속되면 만성 B형 간염이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황달, 검은색 소변, 식욕부진, 근육통, 상복부 통증 등이 있는데요, 때로는 무증상 감염도 나타납니다.

(자료=게티이미지)


위생상태와 생활수준 개선으로 B형간염 환자의 수는 매년 줄고 있고, 걸리더라도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만성화된다면 간암으로 발전할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 성인 남성 간암 원인의 약 71%가 만성화된 B형간염이라는 조사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만성화됐을 경우엔 완치도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만성 B형간염 환자는 사실상 평생 ‘비리어드’와 같은 TDF 계열 약이나, ‘베믈리디’ 등의 TAF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022년 기준 한국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으로 2위를 차지한 것이 간암임을 감안하면, B형간염 백신접종은 간암을 예방하는 첫 단계인 셈입니다.

한국은 지난 1995년부터 B형간염 백신이 국가예방접종 사업으로 지정됐는데요, 현재 30세(만 29세)인 1994년 출생자 및 그 이전 출생자는 B형간염 백신을 어릴 적 맞지 않았을 확률이 큽니다. 30대라면 더더욱 B형간염 항체 유무에 신경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기존 2세대 B형간염 예방백신은 의약품에 따라, 보건소 및 병원에 따라 적게는 5000원에서 많게는 4만원 안팎에서 회당 접종가격이 형성돼 있습니다. 6개월 동안 3회에 걸쳐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물론 이전에 백신을 세 차례 모두 맞았어도 유의미한 수준의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2세대 백신은 80% 이상의 예방효과를 보이는데, 나머지 20%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문에 의료진,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의 가족 등 고위험군은 재접종을 권고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