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고지혈증 치료제는 식후 즉시 드세요[약통팔달]
  • 구토·복부팽만감 등 소화기계 부작용 흔히 발생
    식후 즉시 먹는 것 권고...임신·수유부도 복용 안 돼
    경구용 피임약은 약효 낮춰...다른 피임법 사용해야
  • 등록 2022-06-26 오후 11:08:19
  • 수정 2022-06-26 오후 11:08:19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현대인의 질병인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질성분 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의 지질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내 지질은 단백질과 결합해 지질단백의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혈액 내 지질이 너무 많으면 동맥벽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데요, 이 경우 심장과 뇌 혈관질환 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질단백은 성분비에 따라 초저밀도지질단백(VLDL), 저밀도지질단백(LDL), 고밀도지질단백(HDL)의 세 종류로 구분됩니다. 이중 초저밀도지질단백이나 저밀도지질단백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고밀도지질단백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십자의 ‘리피딜슈프라정’ (사진=녹십자)


주로 자주 사용되는 고지혈증 치료제로는 ‘페노피브레이트’가 있습니다. 녹십자의 ‘리피딜슈프라’는 페노피브레이트 단일제제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페노피브레이트는 PPAR-알파 효능제로 지질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돕습니다. 예컨대 지방분해 효소 작용을 방해하는 아포지단백 C-Ⅲ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고밀도지단백의 주요 구성물질인 아포지단백 A-Ⅰ의 기능을 증가시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 분해는 늘리고 혈액에서 중성지방 배출을 도와 수치를 낮춰주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질단백 수치는 높여줍니다.

다만 페노피브레이트의 부작용으로 구역, 구토, 복부팽만감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는 점은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약을 복용할 때는 식후 즉시 복용할 것이 권고됩니다.

만약 중등도 이상의 신장애가 있다면 복용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근육이 괴사해 독성의 세포 성분이 혈액으로 유입되면서 신부전 등의 신장손상을 일으키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 투여가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간혹 근육통, 근무력증, 갈색뇨 등이 나타나는 근육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무기력이나 열을 동반한 근육통, 근육약화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달, 간염이 나타날 수도 있어 투여 후 3개월간은 매달, 그 이후에는 분기마다 간 기능 검사를 해야 합니다. 담낭 결석을 많이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담석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 수유중인 사람도 복용하면 안 됩니다. 활동성 간질환 환자나 담관간경화증 환자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아울러 에스트로겐 제제인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 중이라면 페노피브레이트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다른 피임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