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HK이노엔, 유럽 학회서 '케이캡' 연구결과 공개
  • 유럽 헬리코박터학회·소화기학회 참석…유럽 시장 공략
  •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유지요법·야간 가슴쓰림 관련 연구결과 발표
  • 등록 2022-10-26 오전 9:58:47
  • 수정 2022-10-26 오전 9:58:47
HK이노엔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2022년 유럽 소화기학회에 참석해 케이캡정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HK이노엔(195940)(HK inno.N)은 유럽 학회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섰다.

HK이노엔은 최근 유럽 헬리코박터학회(EHMSG 2022)와 유럽 소화기 학회(UEGW 2022)에 참가해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정준원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지난달 8일부터 10일까지 영국에서 열린 유럽 헬리코박터학회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정 교수는 이번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제균 치료에서 비스무스를 포함한 4제 요법 간 성공률을 비교한 결과를 공개했다.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에서는 헬리코박터 제균 1차 치료 지침 중 하나로 위산분비억제제와 비스무스, 메트로디나졸, 테트라사이클린 등 4개 약제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4개 약제 요법으로 제균 치료를 한 결과, 테고프라잔 기반 4제 복용군은 90.2%(74/82명), PPI계열 4제 복용군은 82.4%(70/85명)의 제균율로 나타났다. 테고프라잔 기반 4제 치료 요법이 더 높은 제균 치료 효과를 보였다.

HK이노엔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2022년 유럽 소화기 학회에도 참가해 2가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치료 후 유지 요법 임상 3상은 국내에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유가 확인된 35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위식도역류질환 재발 방지를 위해 최대 6개월 간 HK이노엔 케이캡정 25mg을 복용한 결과, 치료 효과 유지와 장기 복용의 안전성을 동시에 확인했다. 특히 케이캡정은 중등도 이상 환자의 유지요법에서 PPI 투여군 대비 우월한 효과를 보였고, 특정 유전형(‘CYP2C19’)에 상관 없이 유사한 효과를 냈다.

야간 가슴 쓰림과 수면장애 관련 임상 4상 발표도 이어졌다. 연구진은 2주간 케이캡 복용군과 PPI복용군의 야간 가슴 쓰림이 소실되는 속도를 살펴봤다. 연구 결과 P-CAB계열의 테고프라잔이 PPI계열 약물보다 야간 가슴 쓰림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케이캡이 빠르게 위산 분비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약효 지속 시간이 길기 때문에 취침 중 가슴 쓰림으로 잠에서 깨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결과를 도출했다.

송근석 HK이노엔 R&D총괄 전무는 “케이캡은 적응증 확대 목적의 임상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차별화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유럽 대형학회에서 케이캡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케이캡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국내의 동일계열 치료제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갖고 있다. 정제와 구강붕해정 등 2가지 제형으로 출시됐으며, 내년에는 케이캡정 50mg의 용량을 절반으로 낮춘 ‘케이캡정 25mg’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케이캡은 현재 해외 34개국에 진출해 있는 상태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