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아미코젠 항체 정제용 레진, 성능 지표 DBC서 최고 등급 획득
  • 현존 최고 스펙인 프리즈마 레진과 동등 이상 품질 확인
  • 등록 2024-04-16 오전 10:24:53
  • 수정 2024-04-16 오전 10:24:53
[이데일리 김승권 기자] 아미코젠이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레진의 품질이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바이오 의약 및 헬스케어 소재 전문기업 아미코젠(092040)의 바이오의약품 항체 정제용 레진(이하 레진)이 세계 최고 수준인 프리즈마 레진급 품질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아미코젠은 레진의 주요 성능 지표인 DBC(항체결합용량)이 월등히 높은 점 등에서 최근 세계 최고 품질 레진인 프리즈마와 비교 시 동등 이상의 성능을 달성했다. 해당 지표는 생산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표로, 지표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amicogen 로고
아미코젠 회사 측에 따르면, “고품질 레진 개발은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레진을 국산 제품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 속에서 국내 고객사 및 연구자들에게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 바이오 업체의 항체 생산성은 해외 업체에 비해 뛰어나지만, 분리정제 공정에 사용되는 레진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후속 분리정제 공정 개발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아미코젠의 고품질 레진은 국산화를 통해 국내 바이오업체의 분리정제 공정 개발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미코젠이 세계 최고 품질의 레진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0여 년간 개량해온 리간드 덕분이다. 아미코젠은 자체 플랫폼 기술인 유전자 진화기술을 이용해 ‘Protein A’ 등 항체에 선택적인 결합력을 가진 리간드를 개발해 왔다. 리간드는 항체에 선택적인 결합력을 가진 단백질으로 레진의 성능을 좌우한다. 리간드는 아가로즈 비드나 셀룰로오즈 비드 같은 담체에 고정화돼 바이오의약품, 바이오시밀러 기업이 항체를 분리 정제하는 데 사용된다.

신용철 아미코젠 CSO는 “아미코젠은 글로벌 경쟁사들과 견주어도 손색 없을 제품 기술력을 확보했다. 당사 레진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달성 할 수 있었던 것은 당사의 유전자 기술을 이용한 단백질 개량 기술 덕분”이라며, “5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여수 레진 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바이오 업체의 정제공정 문제를 해결하여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미코젠은 현재 여수에 연간 1만 리터 규모의 레진 공장을 신축하고 있고 5월에 완공해 시운전 및 시생산을 거쳐 하반기에 본격적인 생산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미코젠은 시장 수요에 따라 최대 5만 리터까지 증설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레진 국산화율을 30%까지 올린다는 방침이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