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메디포스트, 1400억 투자 유치…美임상 및 기업 투자로 시장 진출 가속(종합)
  • PEF로부터 1400억원 투자 유치…최대주주 변경
    양윤선 대표, 자신 보유 40만주도 PEF에 넘겨
    美세포유전자치료제 기업에 850억원 투자
    카티스템·SMUP-IA-01, 미국 내 임상에도 550억원 활용
  • 등록 2022-03-17 오전 10:58:36
  • 수정 2022-03-17 오전 10:58:36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1세대 무릎 골관절염 줄기세포 치료제 카티스템으로 유명한 메디포스트(078160)가 14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 메디포스트는 북미 지역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기업에 투자하는 한편, 미국 내 임상에도 투자금을 활용할 예정이다.

(사진=메디포스트)
메디포스트는 17일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이하 스카이레이크) 및 크레센도에쿼티파트너스(이하 크레센도)와 제3자 배정 자금 조달 방식으로 총 14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메디포스트 지분 구조 어떻게 바뀌나

이번 투자는 2회에 걸쳐 진행된다. 먼저 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는 공동으로 7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에 투자한다. 또 메디포스트가 독점 협상 중인 북미지역의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기업과 투자계약 체결을 마치면, 양사가 추가로 700억원 규모의 의결권 있는 전환우선주(CPS)를 인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이사는 자신의 보유지분 총 40만주에 대해 200억원 규모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양 대표는 메디포스트 지분 100만1200주(6.1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대금지급은 전환사채 및 전환우선주 투자조건 이행에 따라 6월30일 혹은 별도 합의날에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투자가 모두 완료되면 의결권 있는 전환우선주와 합산해 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 양사는 공동으로 메디포스트의 지분 총 20.7% 보유한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다만 양 대표 역시 경영에 참여할 예정이다. 양사가 전환사채의 보통주 전환 시, 최대주주의 지분율은 더욱 확대된다.

스카이레이크 관계자는 “메디포스트의 세계적인 수준의 줄기세포 선별 및 배양기술, 카티스템 등 줄기세포치료제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고,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과의 시너지와 성장성을 감안하여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크레센도 관계자도 “메디포스트는 탁월한 기술력과 상업성을 바탕으로 줄기세포치료제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입지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글로벌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크레센도의 해외사업 육성 경험과 미국 등 글로벌 네트워크가 더해진다면 메디포스트가 글로벌 챔피언으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을 확신하여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스카이레이크와 크레센도의 이번 투자 물량은 예탁원에 1년 보호예수될 예정이다.

1400억원 자금 수혈…용처는?

메디포스트는 이번에 확보된 자금으로 북미지역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기업에 850억원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5월중 투자계약 체결을 목표로 이 기업과 독점 협상 중에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사업의 미국 내 본격적 진출을 의미한다.

메디포스트가 자랑하는 카티스템의 임상도 추진된다. 타인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계 최초 치료제인 카티스템은 염증 억제는 물론, 손상된 연골 조직을 재생시키는 근본적 치료가 가능하다. 1상과 2상이 마무리됐고 3상을 준비 중에 있다.

이와 더불어 초중기 단계의 무릎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세포 치료제 ‘SMUP-IA-01’의 임상도 진행한다. 정형외과 수술이 필요한 카티스템보다 이른 단계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메디포스트는 투자금 중 550억원을 미국 임상에 활용해 미국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의지다.

메디포스트 관계자는 “급성장하는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사업은 당사의 핵심역량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최적의 신사업일 뿐만 아니라, 향후 카티스템과 SMUP-IA-01의 미국 임상용 시약은 물론 품목허가 이후 효율적인 생산과 공급을 책임질 북미 생산기지로서 중요한 전략적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자금조달은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최대주주를 확보해 공격적인 해외사업 추진을 통해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