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루닛, 美 종양학회서 연구초록 16편 발표…“세계 최다”
  • 美 메이요클리닉, 日 국립암센터 등과 공동 연구 성과
  • ‘루닛 스코프’ 활용 다양한 종양 연구 가능성 확인
  • 등록 2023-05-08 오전 10:40:04
  • 수정 2023-05-08 오전 10:40:04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루닛(328130)은 내달 2일부터 6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2023)에서 연구초록 16편을 발표한다고 8일 밝혔다.

루닛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IO’(왼쪽)와 AI 병리분석 솔루션 ‘루닛 스코프 PD-L1’ (사진=루닛)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연구초록 16편 채택은 ASCO 2023에 참여한 전 세계 의료AI 기업 중 최다이며, 학회에 참여하는 국내기업 중에서도 가장 많은 숫자다.

ASCO는 1964년 설립된 세계 최고 권위의 암 학회로, 매년 4만명 이상의 의료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루닛은 2019년부터 매년 ASCO에 최신 연구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11편 채택에 이어 올해 가장 많은 16편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게 됐다.

루닛은 이번 학회에서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 관련 다양한 단독·공동 연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루닛이 루닛 스코프를 화학방사선요법(CRT) 치료 중인 국소 진행성 직장암(LARC) 환자의 병리 조직에 적용해 면역세포인 종양침투림프구(TIL) 수치 변화를 측정한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연구는 일본 최고의 암 전문병원인 일본 국립암센터(National Cancer Center Hospital East)와 함께 진행했다.

이어 국내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으로 수행된 두경부 편평세포암(SCC) 환자의 면역항암제 더발루맙(제품명: 임핀지)과 트레멜리무맙 병용요법 치료 전후에 루닛 스코프를 적용해 면역세포 변화를 조사한 연구 결과를 선보인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양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 대상 펨브롤리주맙(제품명: 키트루다) 등 삼중요법 치료 후 루닛 스코프를 통해 면역 반응을 확인한 결과도 공개한다.

환자의 면역학적 형질에 따라 각각 면역 활성(Inflamed), 면역 제외(Immune-Excluded), 면역 결핍(Immune-Desert)으로 분류한 루닛 스코프의 3가지 면역표현형을 3기 대장암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를 발표한다. 해당 연구는 세계 최정상급 병원인 미국 메이요클리닉(Mayo Clinic)이 주도했다.

미국 국립보건원 빅데이터(TCGA)의 암 조직을 루닛 스코프를 통해 분석한 결과와 비소세포폐암(NSCLC)에서 나타나는 MET 돌연변이를 루닛 스코프를 활용해 예측한 결과도 공개한다.

이밖에도 AI 기반의 면역조직 화학염색 분석 모델인 루닛 스코프 uIHC(Universal Immunohistochemistry)를 활용해 여러 암종에서 다양한 표적 단백질 발현을 조사한 결과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 모델은 지난달 열린 미국 암학회(AACR 2023)에 발표됐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은 올해 ASCO 2023 학회에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한 연구 결과를 대거 발표한다”며 “역대 가장 많은 초록 발표를 통해 루닛 스코프가 면역항암제의 치료 반응을 예측할 뿐 아니라 경과 추적, 종양 미세환경 분석, 유전체 정보 예측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