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대해부]①“수익·기술 동시에”..영그는 모상현·정대현 공동대표 ‘꿈’
  • 식물세포로 식품·의약품·화장품 산업 선도 목표
  • 광주과학기술원 선후배 사이로 만나 의기투합
  • ‘빚지지 않는 경영’ 철학 바탕해 시너지 효과
  • “동물세포서 식물세포로 바이오 시장 전환될 것”
  • 등록 2022-02-09 오전 10:42:34
  • 수정 2022-02-09 오후 5:23:52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코스닥 상장을 앞둔 바이오에프디엔씨의 목표는 분명하다. 사명에 상징적으로 담은 영어 약자 F, D, C에서도 잘 드러난다. 바이오 분야의 블루오션인 식물세포 플랫폼에 기반해 식품(F; Food), 의약품(D; Drug), 화장품(C; Cosmetics)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선다는 포부다.

모상현·정대현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동대표. (사진=바이오에프디엔씨)


이를 실현하기 위해 모상현·정대현 바이오에프디엔씨 공동대표(이하 공동대표)는 2005년 회사를 창립했다. 두 대표의 인연은 이보다 조금 더 앞선다.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생명과학 분야를 연구한 선후배 사이다. 식물세포에 미래가 있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이곳에서 의기투합했다.

하지만 살아온 인생과 전공 분야는 조금 다르다. 후배인 모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나노과학 이학박사 출신이다.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겸임교수, 청운대학교 화학공학과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등을 겸임하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 박사인 정 대표는 메디포스트(078160)에서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하다가 모 대표와 함께 창업에 나섰다. 동신대학교 천연물바이오식의약전문 인력양성사업단 겸임교수로도 일하고 있다.

공동경영 체제로 회사를 운영하기로 한 배경은 각자가 잘하는 분야에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경영총괄은 함께하지만 연구개발(R&D)은 서로 다른 분야를 맡아 시너지를 내고 있다.

최근 인터뷰를 위해 찾은 인천 연수구 스마트밸리 내 바이오에프디엔씨 본사에서 식물세포연구소 연구소장직을 맡고 있는 이는 모 대표다. 전남 화순에 위치한 의약나노소재연구소 연구소장은 정 대표가 겸직하고 있다.

식물세포연구소에서는 약리물질에 초점을 맞춰 R&D를 진행하고 있다. 빠른 사업화를 위해 식물세포 기반 유효물질들을 개발해 매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의약나노소재연구소에서는 성장인자, 펩타이드 등 유효물질 기반의 제품들을 생산해 수익을 창출하고 사업화한다.

두 곳에서 발생한 이익은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재투자되고 있다. 공동대표는 이달 코스닥 상장으로 조달되는 자금 상당 부분도 R&D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연구인력 확충을 통해서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현재 54명이 일하고 있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이 연구인력이다. 성장세를 고려해 연내 연구인력 10여명을 포함해 지금보다 60%가량 총인원을 확대한다.

공동대표는 코스닥 상장 이후에도 수익과 원천기술의 ‘균형’에 초점을 맞춘 경영을 이어갈 예정이다. 공동대표가 회사를 세우며 약속했던 ‘빚지지 않는 경영’이라는 철학을 지켜가는 것이다. 실제 바이오에프디엔씨는 공동대표가 철저한 준비를 한 후 창업한 덕에 설립 2년 만에 실질적 수익을 냈다. 이후 현재까지 한 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올해는 1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도 기대된다.

공동대표 체제는 더욱 공고히 한다. 17년여 함께하며, 때로는 경쟁자로서 때로는 조언자로서 회사의 성장에 큰 힘이 됐기 때문이다. 일례로 정 대표는 코스닥 상장을 2016년 추진하려고 했으나, 모 대표는 완전할 때 진행하자고 해 오늘날에 이르렀다. 두 대표는 논의 끝에 ‘충분한 준비’라는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올해로 최종 확정했고, 성공적인 상장을 앞두고 있다.

모 대표는 “시대의 요구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자동차 시장이 바뀌었듯이 동물세포 중심의 바이오 시장도 식물세포로 전환될 것”이라며 “매출보다는 가치를, 가치보다는 사람을 우선시하는 경영을 바탕으로 식물세포 시대의 선도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원천기술 확보와 수익성 유지라는 창업 초 목표를 지켜 투자자에게 보답하겠다”며 “코스닥 상장 이후에는 그간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식물세포에 기반한 의약품 개발에 좀 더 힘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에프디엔씨의 최대주주는 모 대표다. 16.81%의 회사 지분(2022년 1월 기준)을 보유하고 있다. 2대 주주는 정 대표로 12.08%의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도 주요주주로 세계 최대 향수 원료 업체 ‘지보단(9.95%)’, 중국 건강관리업체 시안리의 투자자회사 ‘셀렉트 레인지(9.95%)’ 등이 있다. 두 회사 모두 바이오에프디엔씨 주요 고객이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