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HLB “임상용·상업용 리보세라닙 생물학적동등성 입증”
  • “캐나다·중국 제조 리보세라닙 품질 일관성 입증”
  • 등록 2023-01-06 오후 1:59:51
  • 수정 2023-01-06 오후 1:59:51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HLB(028300)는 항암신약 ‘리보세라닙’이 최근 생물학적동등성 시험(bioequivalence test)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6일 밝혔다. 리보세라닙은 글로벌 간암 1차 치료제 임상을 모두 마치고 신약허가신청(NDA)을 준비하고 있다.

HLB의 미국 자회사 ‘엘레바’(Elevar Therapeutics)와 중국 항서제약은 최근 중국과 캐나다에서 각각 제조된 리보세라닙의 생물학적동등성 시험을 진행했다. 이는 임상목적으로 제조된 리보세라닙과 향후 판매허가에 따라 상업용으로 대량 생산하게 될 리보세라닙이 제조시설이나 용량에 따른 차이점이 없는지를 밝히기 위한 시험이다.

이 시험은 엘레바의 제조공정과 항서제약의 공정에 따라 각각 제조된 리보세라닙 정제가 서로 동등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시행됐다.

캐나다(엘레바 제조시설)와 중국(항서제약 제조시설)에서 제조된 리보세라닙에서 일관된 품질이 확인됨에 따라 NDA 준비와 이후 CMC(화학제조품질) 절차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시장상황에 따라 상업용 리보세라닙 정제의 공급원을 다양화 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현재 간암을 비롯 위암, 선낭암에 대한 글로벌 임상을 마치고 순차적으로 NDA를 준비중인 HLB와 항서제약은 적응증별 임상시험 자료분석과 제출서류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기술수출 없이 NDA를 직접 진행하는 만큼, FDA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서류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리보세라닙은 저분자화합물(small molecule)의 경구용 제제로, 단일클론항체 의약품이나 세포치료제 등과 비교해 복용편의성은 물론, 대량생산에 유리하고 원가 경쟁력이 높다. HLB는 신약허가시 캐나다 및 중국에서 완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중장기적으로는 HLB제약에서 생산해 글로벌 공급을 이뤄간다는 계획이다.

정세호 엘레바 대표는 “이번에 리보세라닙 정제의 생물학적동등성 입증에 성공함으로써 중요한 고비를 넘겼다”며 “모든 자료를 꼼꼼히 분석하고 준비해 항서제약과 진행 중인 신약허가절차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