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지씨셀, AACR서 ‘GCC2005’ 비임상 결과 발표…“T세포 림프종 신약 가능성 입증”
  • 등록 2024-04-11 오전 11:03:26
  • 수정 2024-04-11 오전 11:03:26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GC녹십자(006280)의 세포치료제 개발 계열사인 지씨셀(144510)(GC셀)은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CD5 CAR-NK인 GL205·GCC2005(이하 GCC2005)의 비임상 연구 결과와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의 실사용데이터(RWD)를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지씨셀은 AACR에서 CD5 CAR-NK(GL205_GCC2005)의 비임상 결과 및 이뮨셀엘씨주 RWD에 대해 발표했다. 왼쪽부터 지씨셀 원성용 소장, 최종권 건양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사진=지씨셀)


‘GCC2005’는 T세포 림프종에서 발현되는 CD5를 타깃으로 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를 동종 제대혈 유래 NK세포에 장착한 신규 모달리티다. 기존 T세포 림프종에 대한 다양한 아형과 CD30의 낮은 발현 때문에 제한적이었던 적용 범위는 CD5를 타깃으로 하면서 넓어졌다. 지씨셀 독자 기술인 CAR와 IL 15 공동 발현을 통해 기존 NK 세포의 한계점이었던 짧은 지속성이 큰 폭으로 개선된 것을 이번 AACR 발표를 통해 확인, 많은 연구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GCC2005의 뛰어난 암세포 살상성과 개선된 체내 지속성이 향후 임상 시험에서의 효력을 기대하게 하고 T세포 림프종에 대한 혁신신약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생체 내(In vivo)에서 다양한 CD5+ T-ALL 모델(RPMI-8402, CCRF-CEM)의 항암 효과를 보였으며, 그 결과 GCC2005는 대조군(vehicle)에 비해 더 높은 생존율과 종양 억제 효능을 보였다. 낮은 투여 용량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투여에서도 효능이 지속돼 신체에서의 약물 이동(in vivo PK)측면에서의 이점도 확보했다.

건양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의 최종권 교수팀이 주도한 연구 발표에서는 지씨셀의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Immuncell-LC)와 기존에 승인된 표적치료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투여에 대한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서 이뮨셀엘씨주는 Immune Checkpoint Inhibitors(ICI) 약제들과 병용 사례를 통해 유의미한 임상학적 개선을 보여줬다”며 “이는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다른 치료제들과의 병용 처방 가능성 및 적응증 확장에 대한 기대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