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진원생명과학, 경구용 염증치료제 작용 기전 국제 학술지 게재
  • 제누졸락, 한국·미국·북마케도니아 등서 임상2상
  •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 치료에 효율적 대안 될 것”
  • 등록 2022-06-16 오후 2:47:44
  • 수정 2022-06-16 오후 3:20:26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진원생명과학(011000)은 개발 중인 경구용 저분자 항염증 치료제 GLS-1027(제누졸락)의 작용 기전을 국제 학술지 ‘Translational Medicine Communications’에 게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학술지는 세계적 과학잡지인 스프링거 네이처의 자매지인 BMC에서 발간한 것이다. 논문 제목은 ‘Characterization of a small molecule modulator of inflammatory cytokine production’으로 진원생명과학의 연구개발(R&D) 그룹 주도로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교 및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교와의 공동 연구로 진행됐다.

진원생명과학에 따르면 이 연구에서 염증을 매개하는 다양한 면역세포 유형에 대한 GLS-1027 영향을 조사한 결과, GLS-1027이 면역세포로부터 사이토카인 생성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성숙에 관여하는 주요 세포 유형의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확인됐다. 자연발증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모델동물인 NOD(Non-obese diabetic) 마우스 모델에서 GLS-1027을 투여한 결과 싸이토카인 스톰을 유도해 염증을 일으키는 혈중 IL-17과 TNFα가 현저히 줄었다. 이와 관련된 당뇨병 발병율 감소와의 연관성도 확인됐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연구결과는 GLS-1027을 자가면역질환 및 기타 염증성질환 치료제로 개발하는 데 있어 주요 자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원생명과학은 과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면역조절제인 GLS-1027을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경구용 치료제로 개발 중이며 현재 한국을 포함해 미국과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에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진원생명과학의 최고의학책임자인 조엘 매슬로우 박사는 “이 연구 결과는 높은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제나 항사이토카인, 항바이러스 단클론 항체 요법에 대한 대안으로 GLS-1027의 개발 가능성을 시사한다”며 “현재 코넬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GLS-1027을 사람, 말, 개의 실명을 일으킬 수 있는 비감염성 포도막염으로 인한 질병 치료제로 개발하는 개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 급성 허혈성 콩팥병증, 크론병 및 염증성 장 질환에 대해서도 전임상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GLS-1027은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 치료에 효율적 대안이 될 수 있어 잠재력이 있다”고 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