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유엑스엔, 연속혈당측정기 최고스펙으로 높인다…‘에스디바이오센서 자금 투입’
  • 품질과 편의성 바탕해 글로벌 시장 조기 안착 목표
  • 공격적 행보 배경에 조력자 에스디바이오센서 꼽혀
  • 2차 모델 준비도 착수…세계 1위 제품 수준 기대
  • 박세진 대표 “후속 모델 알고리즘도 크게 개선될 것”
  • 등록 2022-04-06 오후 2:59:24
  • 수정 2022-04-06 오후 4:00:42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연속혈당측정기(CGM) 전문 개발업체 유엑스엔이 첫 상용화 제품의 전략을 대폭 수정한다. 품질과 편의성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높여 시장 조기 안착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매출 기준 국내 1위 제약·바이오사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의 대규모 투자가 이 같은 공격적 행보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유엑스엔은 개발 중인 ‘백금 기반 CGM’(AGMS) 첫 번째 모델 주요사양을 현재 판매 중인 경쟁사 제품 이상으로 상향한다고 6일 밝혔다. AGMS는 내년 국내 임상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품목허가에 들어간다.

CGM은 연속혈당센서를 피부에 삽입해 실시간으로 혈당 정보를 스마트폰과 클라우드에 저장, 활용하는 장치다. 혈당을 재는 센서, 측정값을 읽어내는 트랜스미터, 리더기로 구성된다.

앞서 유엑스엔은 AGMS 개발을 시작할 당시 미국 덱스콤 ‘G5’를 경쟁 제품으로 상정하고 목표 사양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세계 CGM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업계는 급변하고 있다. 애보트 등 글로벌 의료기기업체도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덱스컴도 신모델 ‘G6’를 내놓으며 맞불을 놓은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CGM 시장은 2020년 50억 달러(약 6조원)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오는 2027년에는 277억 달러(약 33조원) 규모로 성장이 점쳐진다. CGM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미래 헬스케어 사업에도 활용이 가능해 구글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도 눈독을 들이는 시장이다.

유엑스엔이 이번에 AGMS의 전략을 바꾼 직접적인 원인이다.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는 최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 같은 시장 상황을 주주들에게 알리고, 전략 수정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AGMS는 국내외를 망라해 유일하게 CGM에 나노다공성(국제학술명칭: 메조포러스) 백금 촉매를 사용해 그 자체로도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하지만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해야 하는 만큼 시장 출시에 앞서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AGMS는 기존 효소 기반 CGM 대비 정확도, 센서 기술력, 제품 수명 등에서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글로벌 CGM 시장은 애보트와 덱스콤이 양분한 상태다. 양사는 원터치 센서 삽입 착용 방식의 제품으로 편의성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시장 1위 애보트의 제품은 센서와 트랜스미터가 미리 결합된 일체형 구조다. 반면에 덱스콤 제품 사용자의 경우 직접 센서에 트랜스미터를 결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유엑스엔은 이 부분에 착안해 제품의 편의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우선 AGMS 1차 모델에 대한 추가 탐색임상에서 사양을 경쟁 제품 수준 이상으로 상향 변경한다. 트랜스미터와 센서뿐만 아니라 삽입기까지 일체형 구조로 만드는 게 목표다.

또한 센서와 결합된 트랜스미터의 크기도 기존 애보트나 덱스콤 제품보다 작게 만든다. 혈당을 측정 빈도도 기존 제품(5분당 1회)보다 5배 수준 높게 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착용과 삽입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측정 빈도를 크게 높인 AGMS 1차 모델로 내년 식약처 품목허가를 받아낼 것”이라며 “건강검진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해 당뇨병의 조기 진단 및 예방이라는 새로운 영역에도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GMS로 수일간 식사, 운동 등에 대한 혈당 변화를 관찰하면, 정확한 진단과 예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현실화되면 기존의 건강검진이 일회 채혈 혈당값 측정에 의존하던 방식을 크게 개선하게 된다.

유엑스엔은 AGMS 2차 모델의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AGMS 2차 모델은 1차 대비 센서-트랜스미터의 크기가 더 줄어들고, 향상된 혈당 예측 알고리즘도 장착된다. 애보트가 유럽에 출시하기 시작한 최신 모델인 ‘리브레(Libre) 3’에 대응할 수 있는 사양이다.

박 대표는 “AGMS 2차 모델은 올해까지 기구 전자 장치 개발을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 미국 임상시험을 개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며 “AGMS 1차 모델이 확보할 혈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AGMS 1차 모델의 개선과 2차 모델의 개발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는 배경에는 에스디바이오센서가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지난해 9월 유엑스엔 지분 인수에 약 4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 자금의 일부가 이번 계획에 사용된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유엑스엔은 센서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에 진입한 후, 미국 시장을 목표로 하는 다음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었다.

박세진 유엑스엔 대표. (사진=유엑스엔)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