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이엔셀과 포피라334 공동연구...‘신시장 창출’
  • 등록 2022-07-12 오후 4:39:58
  • 수정 2022-07-12 오후 4:39:58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식물세포 플랫폼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251120)는 첨단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기업 이엔셀과 ‘공동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상호협력 약정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포피라334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촉진능을 활용한 세포치료제 개발이 목적이다.



포피라334는 바다아미노산이라 불리는 미코스포린 유도체의 한 종류다. 방사무늬김, 참김 등 홍조류로 전남 완도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에 많이 서식한다.

섬유아세포로부터 유도만능줄기세포(iPSCs) 제작 시 통상 3~5주가 소요되는 역분화 세포 리프로그래밍 과정을 메트(MET) 메커니즘 촉진을 통해 7~10일 정도 단축시키는 효능이 있다. 역분화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바이오에프디엔씨는 해양수산부의 해양 바이오 전략소재 개발 및 상용화 지원 사업으로 포피라334를 심층 연구하고 있다. 포피라334의 역분화줄기세포 촉진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실험결과를 국제 저널(Scientific Report 2020)에 게재한 바 있다.

양사는 포피라334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촉진능과 관련된 유효성 실험 및 유도만능줄기세포 기반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식물세포 기반의 바이오의약품인 항체, 백신 등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도 함께하기로 했다.

장종욱 이엔셀 대표는 “유도만능줄기세포 세포배양 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며 “포피라334로 시간을 일주일 이상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설명했다.

모상현 바이오에프디엔씨 대표는 “포피라334는 단시간에 유도만능줄기세포 확립을 가능하게 한 연구시약으로 미래 신시장 창출의 잠재성이 높다”며 “양사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