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바이오 업&다운]투자 선구안 동구바이오 조용준, 씨티씨바이오 M&A 성공할 수 있을까
  • 씨티씨바이오 특수계관계인 지분 약 10% 불과
  • 동구바이오제약 회사 차원 지분 투자 여부 주목
  • 조용준 부회장, 바이오텍 화려한 투자 이력 화제
  • “표대결 가능성 적어, 조 부회장 인수 주최 유력”
  • 등록 2021-08-26 오후 5:39:14
  • 수정 2021-08-26 오후 5:39:46
[이데일리 김유림 기자] 동구바이오제약(006620) 오너 2세 조용준 부회장이 씨티씨바이오(060590) 지분 확보에 뛰어들면서 결국 인수합병(M&A) 수순을 밟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업계 일각에서는 동구바이오제약과 더브릿지, 에스디바이오센서가 표대결을 벌이는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지만, 결국 조 부회장 측 손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부회장.(사진=동구바이오제약)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조용준 부회장은 지난 12일 장내매수를 통해 씨티씨바이오 지분 5.15%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아직 동구바이오제약 회사 차원의 추가 매수 움직임은 없지만, 조 부회장이 ‘경영권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이라고 선언한 만큼 업계는 M&A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씨티씨바이오의 특수관계인 지분은 조호연 회장(5.84%), 성기홍 대표(3.13%), 전홍열 대표(0.88%), 조성민(0.06) 씨 등 총 9.92%에 불과하다.

조 부회장이 바이오텍 투자에 뛰어든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노바셀테크놀로지 71억원 △디엔디파마텍 31억원 △바이오노트 30억원 △지놈앤컴퍼니 30억원 △뷰노 30억원 △아이디언스 20억원 △매드팩토 10억원 △로보터스 16억원 등 직간접적으로 투자했다. 이 중 지난해 지놈앤컴퍼니와 뷰노가 상장하면서 동구바이오제약은 600~1200%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는 에스디바이오센서 자회사 바이오노트가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올해 벤처캐피탈(VC)을 설립하면서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벤처기업 투자 및 관리운영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으며, 5월 로프티록인베스트먼트를 설립했다. 김도형 동구바이오제약 글로벌성장부문 대표가 첫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김 대표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 엑센츄어, SK텔레콤, SK E&S 등을 거쳤으며, 동구바이오제약 투자업의 주축 인물로 전해진다.

동구바이오제약 측은 투자금 회수 목적으로만 바이오텍 투자를 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했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바이오벤처 투자를 새로운 사업분야로 전문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하지만 꼭 차익시현만 보고 투자에 들어가는 건 아니며, 향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회사도 고려하고 있다”며 “바이오텍은 제약회사보다 규모는 작더라도 하나의 기술과 파이프라인에 특화된 경우가 많다. 동구바이오제약과 연을 맺었을 때 사업적인 동반 성장 부분도 들여다보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씨티씨바이오를 두고 업계에서는 여러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우선 동구바이오제약과 더브릿지가 지분 대결을 벌일 것이란 관측이다. 의료기기 유통회사 더브릿지 이민구 대표는 8.4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더브릿지의 핵심 고객사는 에스디바이오센서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증시 입성 전부터 코로나 종식을 대비한 전략으로 M&A를 꼽았다. 결국 씨티씨바이오를 두고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부회장 vs 더브릿지와 에스디바이오센서 대결 구도로 가게 된다는 시나리오다.

다만 더브릿지는 공시를 통해 경영권에 영향을 주기 위한 목적이 아닌 단순투자를 위해서라고 밝힌 만큼 동구바이오제약이 최종적으로 인수 주최자가 될 것이란 분석이 유력하다. 일각에서는 적대적 M&A 가능성을 제기했지만, 정황상 우호적 M&A 시나리오 확률이 높다.

한 기관투자자는 “조용준 부회장, 에스디바이오센서 조영식 회장, 이민구 대표 모두 같은 편이라고 보면 된다. 씨티씨바이오 임원들과도 업계에서 다들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이며, 지분 싸움이 일어나진 않을 것”이라며 “셋 중에 인수 주최가 누가 될지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결국 경영 참여를 밝혔던 동구바이오제약에서 가져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