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NEXT 에스디바이오센서’ 바이오노트, 주목해야 하는 이유
  • 체외진단기업, 올해 주식시장 상장 목표
  • 기업가치 4조원, 에스디바이오센서와 최대주주 동일
  • 지난해 매출 6315억원, 영업이익 5580억원 급성장
  • 에스디바이오센서에 코로나 키트 납품, 연매출 90%
  • 코로나 외 동물용 진단키트로 지속 성장 가능
  • 등록 2021-07-26 오후 5:20:59
  • 수정 2021-07-26 오후 5:20:59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가 IPO(기업공개) 공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화려하게 코스피 시장에 진입했다. 주가는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관계사 바이오노트 역시 조 단위 IPO 대어로 손꼽히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투자업계(IB)에 따르면 바이오노트는 오는 8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전망이다. 바이오노트는 얼마 전 코스피에 상장한 관계사 에스디바이오센서이사회 의장인 조영식 회장이 54.20% 지분을 소유해 최대주주로 올라있다. 바이오노트 관계자는 “상장 관련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다”면서도 “올해 안으로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디바이오센서가 기관수요예측에서 경쟁률 1143.76대 1을 기록하고, 일반청약에서도 경쟁률 274.02대 1을 기록할 만큼 흥행하면서, 관계사인 바이오노트의 IPO 흥행도 점쳐진다. 다만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주가 부진으로 인한 영향도 받을 것이란 게 투자업계 전망이다. 실제로 장외주식 거래플랫폼 38커뮤니케이션에 따르면 5월 바이오노트 주당 호가는 약 9만원 선이었지만, 26일 현재 매수호가는 3만5500원 선으로 하락했다.

인체용 체외진단기기와 동물용 체외진단기기를 개발·생산하고 있는 바이오노트는 국내 최고 체외진단 기업으로 거듭난 에스디바이오센서와 밀접한 관계다. 매출 약 90%가 에스디바이오센서에서 나온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매출이 하락할 경우 바이오노트 매출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현재 바이오노트 밸류는 약 4조원을 넘는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코로나 진단키트로 급성장, 에스디 발 매출이 약 90%

바이오노트는 지난해 연 매출 6315억원, 영업이익 558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478%, 5536% 증가한 수치로, 올해는 1분기 만에 매출 3083억원, 영업이익 2748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연 매출과 영업이익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중 91.1%와 올해 1분기 매출 중 89.7%가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에서 발생했다. 그 대상이 에스디바이오센서다.

바이오노트는 다년간의 동물용 신속진단키트(Rapid) 제품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50여 종의 인체 진단키트를 개발했다.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반제품을 에스디바이오센서에 공급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 완제품 ‘NowCheck’도 개발해 출시했다.

회사 측은 “체외진단제품 원료로 사용되는 유전자재조합 항원과 단클론, 다클론 및 유전자재조합 항체를 자체적으로 개발 및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진단기업으로는 드물게 바이오리액터를 활용한 배양시스템을 도입해 에스디바이오센서 면역진단 제품 등에 사용되는 항원, 항체 원료를 개발,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오노트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이후 인체 체외진단사업이 크게 성장했다”며 “이에 따라 3공장을 증설해 생산 능력을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이오노트가 개발한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사진=바이오노트)
코로나 종식 걱정 無, 동물 체외진단으로 지속 성장

바이오노트가 코로나19 덕분에 연 매출이 급성장했다면, 동물용 진단제품을 통해서는 지속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바이오노트는 진단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감염성 바이러스 질병 관련 제품 개발을 위한 BL-3(Biosafety Level 3) 연구시설을 보유해 3등급 병원체를 직접 취급할 수 있다. 해당 시설에서 독자 개발한 유전자 재조합 항원을 실제 바이러스와 반응시켜 고품질 유전자 재조합 항원을 제조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바이오노트는 동물 체외진단 시장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반려동물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관련 사업과 기업가치도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회사는 동물용 진단시장에서 글로벌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개 인플루엔자 H3N2를 세계 최초로 확인했고, 조류 인플루엔자 항원 진단키트와 낙타 MERS-CoV 간이 진단키트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개 바베시아 항체 신속 진단키트, 아프리카돼지열병 간이 진단키트, 우결핵 진단키트도 국내 최초 개발했다.

국내 유일 개 인플루엔자 예방 백신 ‘캐니플루 맥스’는 글로벌 제약사 MSD와 백신 특허 사용 계약을 체결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미국 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다. 회사 측은 “글로벌 동물용 체외진단 시장 내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2019년 미국 지사를 설립했다”며 “미국 내 주요 의약품 유통업체와 대형 체인 동물병원 등과 파트너십 체결을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