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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미국 법인 ‘1호’ 청산…역할 축소되며 정리 수순
  • 2008년 바이오시밀러 현지 시장 조사 위해 설립
  • 2018년 셀트리온USA 설립…직접 판매 및 마케팅
  • 3대 제품 안착도 영향…미국 시장 점유율 증가세
  • 등록 2021-08-18 오후 6:22:02
  • 수정 2021-08-18 오후 6:22:02
[이데일리 왕해나 기자] 셀트리온(068270)이 첫 미국 법인인 ‘셀트리온파마USA’를 청산했다. 현지 시장 조사 등을 수행했던 조직이지만 역할이 축소되면서 정리에 들어갔다는 설명이다. 합성의약품의 직접 판매를 위한 셀트리온USA의 설립,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현지 시장 안착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셀트리온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 2008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설립한 ‘셀트리온파마USA’를 이번 반기에 청산했다. 셀트리온파마USA는 셀트리온제약(068760)이 지분 100%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다. 그동안 셀트리온이 만든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미국 시장에 팔기 위한 유통 채널 발굴과 원재료 가격 조사 등의 역할을 담당해왔다.

리서치 조직이었던만큼 수익은 없다시피했다. 지난 5년간 줄곧 순손실을 기록했다. 2016년에는 1억1800만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2017년 1억원, 2018년 7100만원, 2019년 8200만원, 2020년 7700만원의 순손실을 보고했다.

셀트리온파마USA 청산은 두 번째 현지 법인인 셀트리온USA의 설립 이후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한 수순으로 파악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8년 미국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셀트리온USA를 설립했다. 셀트리온USA 설립에 약 4000만원을 투자, 100% 자회사로 거느렸다. 셀트리온USA는 미국 시장에 대한 합성의약품 직접 유통과 더불어 현지 마케팅을 위한 시장 파악 등도 함께 진행해온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파마USA는 원래부터 조직이 큰 것은 아니었고 리서치 역할을 담당했는데, 셀트리온USA가 비슷한 역할을 더 광범위하게 담당하기 때문에 조직을 정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 3대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미국 시장 점유율.(그래프=셀트리온)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가 미국 시장에 안착한 것도 셀트리온파마USA의 역할이 축소된 이유 중 하나로 지목된다. 셀트리온의 3대 주력 품목인 램시마(미국명 인플렉트라), 트룩시마는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인플렉트라는 1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 15%에서 2분기 17.2%로 점유율을 2.2%포인트 늘렸다. 트룩시마 역시 1분기 22.9%에서 2분기 23%으로 점유율이 소폭 늘었다. 트룩시마의 미국 판권을 가지고 있는 테바에 따르면 트룩시마 점유율은 지난 6월 기준 26.9%다. 지난해 3월부터 미국 판매에 들어간 허쥬마도 이번 분기 점유율 1.9%을 기록했다.

후속 제품도 준비 중이다. 투여 편의성 증가를 위해 피하주사로 개발한 램시마SC는 미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인 유플라이마(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는 미국과 한국에서 지난해 11월 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대장암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황반변성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천식 치료제)는 글로벌 임상 3상 중이다.

더불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긴급사용승인 허가 신청을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 중이다. FDA에서 긴급사용승인 허가가 나오면 렉키로나의 글로벌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램시마와 트룩시마는 유럽에 이어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해 매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램시마SC와 렉키로나 등의 공급 확대를 통해 매출 및 영업익 측면에서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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