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한림제약, 한국퀀텀컴퓨팅통해 IBM퀀텀네트워크 합류
  • 신약 등 공동연구 개발 계약 체결
  • 등록 2023-10-30 오후 5:00:25
  • 수정 2023-10-30 오후 5:00:25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한림제약은 지난 27일 양자컴퓨팅 상용화 솔루션 및 양자인프라 운용 기업인 한국퀀텀컴퓨팅과 양자컴퓨팅을 활용해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의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한림제약과 한국퀀텀컴퓨팅이 지난 27일 신약개발 및 후보물질의 발굴 연구를 위해 IBM퀀텀네트워크 가입 및 공동 연구개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김정진 한림제약 대표이사(왼쪽 네번째)와 권지훈 한국퀀텀컴퓨팅 회장(왼쪽 다섯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림제약)
김정진 한림제약 대표이사를 비롯해 권지훈 한국퀀텀컴퓨팅 회장 외 양측의 연구개발 책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양자컴퓨팅의 최대 이점인 초고성능 연산 기능을 활용해 신약 후보물질 도출 연구, 천연물 소재 발굴 등 신약개발 부분에 있어 양측이 보유한 기술, 인력, 인프라를 상호 교류하고 공동연구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림제약은 IBM 퀀텀 시스템(Quantum System)에 API 클라우드(Cloud)를 통해 접속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연구데이터의 최적화 및 양자컴퓨팅을 활용한 분자 시뮬레이션 등 실증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기존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기존 신약개발연구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림제약은 또한 국내 제약사 최초로 IBM퀀텀네트워크에 합류해 글로벌 선진 양자기술 신약개발 활용기반을 선점하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김정진 대표이사는 “IBM퀀텀네트워크 가입과 공동연구개발 계약으로 한림제약이 전사적 노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약개발과 개방형 혁신사업이 더욱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선도적 기술을 제안한 한국퀀텀컴퓨팅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권지훈 회장은 “한림제약을 KQC의 파트너이자 IBM퀀텀네트워크의 일원으로 참여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하고 양사간 긴밀한 협력으로 신약개발 연구의 신속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KQC-단국대학교병원과의 양자의료센터 업무협약에 이어 한림제약의 IBM퀀텀네트워크 참여로 국내 바이오·의료·제약분야의 양자컴퓨팅 상용화 확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