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국가적으로 치매 예방하려면..."인지중재치료 급여화 해야"
  •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대한치매학회 정책토론회 12일 개최
    "건보 급여 통해 많은 이들이 인지중재치료 경험하게 해야"
    미국 수녀 연구·슈퍼브레인 등 인지중재치료 효과 소개돼
    "치매안심병원 원활한 운영 위해서 수가 책정 필요해"
  • 등록 2022-05-12 오후 9:44:49
  • 수정 2022-05-12 오후 9:44:49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2025년이면 65세 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는 만큼 국가적 차원에서 치매 유병률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인지중재치료는 치매가 발병하기 전에 지적, 사회적, 신체적 활동을 통해 인지적 활동을 증가시켜 뇌손상을 예방하는 치료방법이다.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대한치매학회와 함께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문소영 아주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미국 수녀 연구(Nun study)’를 인지중재 치료 효과 근거로 들며 “뇌의 물리적 변성 정도와 치매의 정도가 꼭 일치하지 않는다”며 “인지기능보존능력(CR)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치매학회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에서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12일 열었다.(사진=이광수 기자)
이어 문 교수는 2개의 국내 연구도 소개했다. ‘CogMCI’와 ‘슈퍼브레인’ 연구인데, 대조군과 비교해 뚜렷한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는 것이다. 특히 슈퍼브레인의 경우 24주 후 대조군보다 의미있게 뇌피질이 두꺼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소개된 슈퍼브레인은 디지털치료제 개발 기업 로완이 개발과 상용화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한 사람의 CR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제법 센 강도가 지속적으로 적용돼야 하고 개인별로 필요한 강도가 다를 수 있다”며 “건보 급여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인지중재프로그램을 경험해 데이터가 쌓게 되면 디지털치료제를 위한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호진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교수는 인지중재치료 인증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인지중재치료 급여화를 위해서는 임상현장을 반영한 인증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민간 분야에서 인지중재프로그램이 사용되나 효과성 검증이 불확실한 상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지적했다.

최 교수는 치매안심병원의 원활한 운영 지원과 지역사회 연계를 위해서는 인지중재치료 수가 책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치매안심병원은 현재 4곳만 문을 연 상태로 인력 수급과 지리적 여건이 제한적”이라며 “치매 환자를 위한 인력 선발과 시설 완비를 뒷받침하는 수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치매학회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에서 인지중재치료 건강보험 급여화 필요성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12일 열었다.(사진=이광수 기자)
이어 “현재 치매 치료는 질환의 경과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하고 증상을 조절하는 단계”라며 “치매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매가족 상담 수가와 함께 인지중재 치료에 대한 급여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치권에서는 권선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 등이 참석했다.

주제 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최성혜 인지중재치료학회 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김혜영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장과 조영대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사무관, 장준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부장, 채규한 식품의약품안저처 의료기기 정책과장, 최호진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과, 전병진 대한직업치료사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