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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고갈된 올리패스, 결국 유상증자 카드 꺼낸다
  • 자본잠식률 75%에 부채비율 442%…현금도 급속 고갈
  • 재무구조 개선 위해 펀딩 준비…“제3자배정 유증 고려”
  • 연내 기술이전·美 반다 제약 공동연구 옵션 기술료 기대
  • 등록 2023-06-09 오전 8:11:18
  • 수정 2023-06-09 오전 9:57:39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올리패스(244460)가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현금이 빠르게 고갈되면서 연내 외부 자금조달에 나설 전망이다. 올리패스는 자금 조달과 함께 매출 증대 노력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올리패스 CI (사진=올리패스)
8일 이데일리 취재 결과 올리패스는 연내 외부 자금 조달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본잠식률 75%에 부채비율 442%…현금도 급속 고갈

이는 최근 올리패스의 재무 상황에 적신호가 켜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리패스는 올해 1분기 말 자기자본이 39억원으로 자본금(156억원)보다 적은 자본 잠식 상태로 자본잠식률이 74.9%에 이른다. 자본총계가 지난해 말 92억원에서 39억원으로 57.5% 급감한 탓이다. 올해 2분기에도 손실이 이어지면 결손금이 자본을 까먹으면서 완전자본잠식으로 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

올리패스는 최근 3년간 자산총계가 683억원→461억원→249억원으로 급감해왔다. 올해 1분기 자산은 212억원으로 소폭 줄고 부채는 173억원으로 증가하면서 부채비율이 441.5%로 늘어난 상태다. 이는 지난해 말 170.3%에 비해서도 급증한 수치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200%를 초과하면 채무상환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돼 대출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현금성자산이 빠른 속도로 고갈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올리패스의 현금성자산은 지난해 말 132억원에서 올해 1분기 87억원으로 1분기 만에 33.9% 감소했다. 올리패스는 지난해 12월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30억원의 운영자금을 조달해 이 중 1억원만 사용했는데도 이처럼 현금성자산이 급감한 것이다.

올리패스가 조달 자금 30억원 중 1억원만 사용한 이유는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의 기술수출 지연으로 인해 계획했던 타 프로그램 개발 관련 전임상 등 운용자금 일부가 집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OLP-1002 기술수출 지연으로 인해 미사용한 자금으로는 2019년 9월 코스닥시장 상장을 통해 마련한 공모자금 12억원도 있다.

올리패스는 해당 미사용 금액들을 예금·채권상품 등으로 보관하고 있다. 즉 약 41억원은 OLP-1002 기술수출 전까지 사용하기 어려운 자금인 셈이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단기금융자산(19억원)과 현금성자산(87억원)에서 41억원을 빼면 65억원이 사실상 활용 가능한 자금이라고 추론할 수 있다.

이 같은 추정에 대해 올리패스 측은 “상장 당시에는 공모자금 중 일부를 OLP-1002 기술수출 후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었다”며 “반드시 OLP-1002이 기술수출돼야 해당 자금을 쓸 수 있다는 건 아니고 기술수출이 지연되고 있으니 그 때까지 속도를 조절해가면서 쓰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올리패스가 올해 1분기에 사용한 판매관리비만 59억원에 달한다는 점이다. 올리패스가 지난해 분기별로 사용한 판관비는 △1분기 70억원 △2분기 70억원 △3분기 53억원 △4분기 64억원 등 50억원 이상을 유지해왔다. 판관비가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면 2분기만 지나도 현금이 바닥날 것으로 우려된다.

재무구조 개선 위해 외부자금 조달과 매출 증대 병행

결국 연내 유증이나 전환사채(CB) 발행 등 외부 자금 조달이 필연적인 셈이다. 올리패스 측도 연내 외부 자금 조달의 필요성에 대해 인정했으며, 현재 제3자배정 유증 방식의 펀딩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리패스 관계자는 “연내 기술수출이 되면 좋겠지만 재무적인 입장에서는 선제적으로 자금 운용을 해야 한다”며 “지금 펀딩에 대해 알아보고 있고, 자금 조달 방식은 제3자배정 유증이고 주주 배정 유증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펀딩을 통한 자본 확충 외에 매출 증대 노력도 하겠다는 방침이다. 올리패스 관계자는 “매출 확대와 펀딩 준비 둘 다 진행하고 있다”며 “매출 상황에 따라 펀딩 규모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올리패스의 매출 23억원 중 19억원(81.8%)은 화장품 판매를 통해 발생했다. 올리패스는 올해 매출을 확대하기 위해 △OLP-1002 기술이전 △루게릭병(ALS) 치료제 기술이전 △미국 반다(Vanda) 제약과 신약 공동연구개발에 따른 옵션 실행 등 3가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중 가장 기대하는 것은 반다 제약으로부터 옵션 행사에 따른 기술료를 받는 것이다. 옵션 행사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선급금으로 받은 300만달러(약 43억원)보다는 큰 규모일 것으로 추정된다. 올리패스의 올해 1분기 매출액(9억원) 중 8억원(91.5%)은 기술이전에 따른 매출인데 이는 해당 선급금을 쪼개서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올리패스는 연내 옵션 행사를 목표로 공동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루게릭병 치료제는 아직 초기 연구 단계라 기술이전을 기대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올리패스의 루게릭병 치료제는 현재 생체 외(in vitro) 연구 단계로 2년간 연구를 통해 신약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연내 OLP-1002 기술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OLP-1002는 지난 3월 호주 임상 2a상 중간결과 1차 평가지표가 통계적 유의성에 도달하지 못했다. 1차 평가지표인 무릎관절통(WOMAC Pain) 스코어가 OLP-1002 2mcg 투여 6주 후 투약군과 위약군간 p값이 0.068로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해당 임상은 전체 환자수 90명 중 30명만 평가한 중간결과인 만큼, 임상 성패를 가늠할 단계로 보긴 어렵다는 게 회사 측의 주장이다.

올리패스 관계자는 “시장에서 OLP-1002 임상 2a상이 실패했다는 왜곡된 시각이 있는데 90명의 데이터가 확보돼야 안정적으로 p값이 0.05 미만으로 나올 것”이라며 “30명 대상으로 중간 데이터를 확인한 것은 임상을 계속 진행해도 될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고, 앞으로 임상을 어떻게 통제할지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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