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사망률 1위 비소세포폐암 돌파구?...유전자 표적항암제에서 찾는다
  • 신규 폐암진단환자 중 84%가 비소세포폐암
  • 비소세포폐암 유전자 돌연변이...KGAS, EGFR, MET 등
  • 9일 암젠의 최초 KGAS 타깃 표적항암제 ‘루마크라스’ EMA 통과
  • 얀센의 EGFR 타깃 ‘리브레반트’도 지난해부터 판매 중
  • 유한양행의 비소세포폐암 신약 ‘렉라자’, 루크레반트와 병용요법 연구도
  • 등록 2022-01-12 오후 7:43:32
  • 수정 2024-01-12 오후 2:53:26
이 기사는 2022년1월12일 7시43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 암을 정밀하게 타깃하는 유전자 표적항암제가 국내외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대상은 전 세계 암 사망률 1위를 꿰차고 있는 폐암이다. 미국 암젠과 얀센, 국내 유한양행(000100) 등 많은 제약사가 새로운 약물 개발에 매진해 최근 성과를 내고 있다.



비소세포폐암 일으키는 KRAS 유전자 공격하는 최초의 약물 나와

지난 9일 암젠은 자사가 개발한 비소세포폐암 유발 KRAS G12C 유전자 대상 표적항암제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를 판매할 수 있도록 유럽의약품청(EMA)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임상 3상을 병행하는 조건으로 생명이 위급한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난해 5월 미국식품의약국(FDA)도 가속 승인 절차에 따라 이 약물을 승인한 바 있다.

암젠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220만 건의 신규 폐암 진단환자가 발생하며, 이중 약 84%가 비소세포폐암이다. 비소세포폐암은 현미경으로 봐야 확인할 수 있을 만큼 크기가 작은 소세포폐암과 달리 암세포 크기가 비교적 큰 폐암을 통칭한다.

루마크라스는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약 10~20%에서 나타나는 KRAS G12C의 돌연변이를 타깃하는 최초의 약물이다. KRAS G12C는 세포의 성장과 증식에 관여하는 GTP란 효소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다. 여기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세포가 무한 증식해 암으로 발전한다. KRAS G12C로 인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5년 생존률은 7% 수준으로 낮다. KRAS G12C의 결합 부위가 매우 작아 표적항암제 개발이 어려웠다.

데이비드 리세 암젠 연구개발 부회장은 “악명높은 비소세포폐암의 KRAS G12C를 타깃하는 최초의 표적항암제다”며 “많은 환자에게 제공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루마크라스는 960mg의 용량을 1일 1회 경구형으로 복용한다. 임상 2상에 포함된 100명의 환자에서는 설사(34%), 메스꺼움(25%), 피로(21%) 등의 경증 이상 반응이 확인됐다. 약 5%의 환자에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ALT)나 아스파르테이트아미노전이효소(AST)의 수치가 증가하는 중증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

현재 암젠 측은 영국, 스위스, 캐나다, 아랍에미리트로부터 루마크라스의 판매 승인을 받았다. 한국과 일본, 태국 등 아시아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 콜롬비아와 아르헨티나 등 남아메리카 국가에도 루마크라스의 판매 승인 신청서(MAA)를 제출한 상태다.

지난 9일 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KRAS 유전자 돌연변이 관련 비소세포폐암 유전자 표적항암제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 (제공=암젠)


얀센, 유전자 이중 타깃 신약도 개발...유한양행 ‘렉라자’와 병용요법 연구도

한편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약 30%에서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유전자 돌연변이가, 약 3%에서 중간엽상피인자(MET)에서 돌연변이가 각각 나타난다. 이를 타깃하는 여러 표적항암제가 개발됐지만, 여전히 병증을 제어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최근 얀센이 EGFR과 MET를 동시에 타깃하는 유전자 표적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FDA는 EGFR에 엑손 20 삽입 돌연변이가 나타난 국소진행성 및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얀센의 ‘리브레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를 쓸 수 있도록 승인했다. EMA 역시 지난달 같은 적응증으로 이 약물을 조건부 승인했다.

키란 파텔 얀센 부사장은 “EGFR 관련해 리브레반트가 승인을 받았지만, 임상 1상 등에서 MET 돌연변이까지 포함해 항암 활성이 나타나는 결과를 확보했다”고 “향후 리브레반트를 MET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산 신약 31호로 조건부 승인한 유항양행의 ‘렉라자(해외 상품명 레이저티닙)’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렉라자는 기존 치료제 처방 후 EGFR T790M에 내성이 생긴 국소진행성 및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쓰는 2차 치료제다. 경쟁 약물로는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가 있다.

얀센이 지난 2018년 유한양행으로부터 렉라자의 글로벌 판권을 구매한 뒤 리브레반트와 렉라자를 병용요법으로 처리하는 임상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임상이 진전되거나 FDA 등에서 허가를 획득하면, 유한양행은 얀센으로부터 추가 기술료를 받게 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렉라자의 해외 판권을 얀센에 넘긴 만큼 해외 상품명인 레이저티닙으로 FDA 승인 등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며 “관련 성과가 긍정적으로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집계 중인 상황이지만 보험급여에 포함된 지난해 7월부터 렉라자의 매출이 오르고 있다”며 “렉라자를 비소세포폐암 대상 1차 치료제로 쓰기 위한 국내 임상 1/2상을 유한양행이 직접 하고 있다. 향후 렉라자의 매출 영역이 다양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왼쪽부터 지난해 미국식품의약국과 유럽의약품청의 승인을 받은 얀센의 ‘리브레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과 지난해 국산 31호 신약으로 이름을 올린 유한양행의 렉라자(해외 상품명 레이저티닙).(제공=얀센, 유한양행)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