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올해 매출 2배 이상 증가” 케어젠의 근거있는 자신감
  • 혈당조절 건기식 ‘프로지스테롤’ 작년 3월 美 FDA NDI 등록
  • 11개국과 1조원 이상 수출 계약…‘빅마켓’ 美·中 제외된 수치
  • 내후년 물량 급증 대비한 생산시설 증설도 검토 중
  • 등록 2023-03-24 오전 8:00:18
  • 수정 2023-03-24 오전 8:00:18
이 기사는 2023년3월24일 8시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케어젠(214370)은 올해 매출을 지난해 매출의 2배가 넘는 1500억원으로 전망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이러한 자신감은 혈당조절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ProGsterol)’에 근거하고 있다는 평가다.

케어젠의 혈당 조절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 (사진=케어젠)
케어젠의 올해 매출 전망치는 지난해 매출액이 691억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2배 이상 늘 것으로 기대하는 셈이다. 케어젠은 사업 환경을 감안해 합리적 근거와 가정에 기초해 예측한 전망치라는 입장이다.

이러한 자신감은 프로지스테롤(ProGsterol)의 해외 수출 계약이 잇따라 체결된 것에 기인한다. 프로지스테롤의 원료는 기능성 펩타이드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이다. 인슐린의 내성을 억제하고 인슐린의 민감성을 높여주는 기전을 갖고 있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Beta)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디글루스테롤은 지난해 3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신규건강식품원료(NDI)로 등록됐다. 합성 펩타이드를 건기식 원료로 쓸 수 있도록 등록한 것은 프로지스테롤이 전 세계에서 최초다.

프로지스테롤, 올해 연매출 1000억원 기대

지난해 프로지스테롤의 매출액은 2억1100만원으로 전체 매출(691억원) 중 0.3%에 불과했지만 회사는 올해 매출이 연간 1000억원으로 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1분기 프로지스테롤 매출액으로만 1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예상치를 내놓은 근거는 이달 초 기준으로 11개국과 1조원이 넘는 수출 공급 계약을 체결해둔 데 있다. 이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과 맺은 공급 계약 규모라는 점도 고무적이다. 프로지스테롤은 중동, 남미, 동남아 지역 중심으로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수출 계약들은 국가별로 1개씩 지정한 파트너사가 등록 절차와 마케팅 비용 등을 부담하는 독점 판매 방식으로 체결됐다.

케어젠은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다수의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계약 조건에 대해 협의 중이다. 미국은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인 만큼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기보다는 다양한 업체와 파트너링하는 쪽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미 간접접으로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 상태다. 프로지스테롤은 지난해 12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돼 판매 중이다. 최근에는 아마존을 통한 판매 지역이 중국으로 늘어났다. 러시아의 경우 파트너사가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와일드베리스(Wildberris)에 프로지스테롤을 입점시키면서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

프로지스테롤은 아마존 판매 가능 지역이 중국으로 확대된 데 이어 러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와일드베리즈’에도 입점됐다. (사진=케어젠)
내후년 생산물량 급증 대비…공장 증설 검토 중

케어젠이 체결한 공급 계약은 주로 다년간 계약으로, 초기에는 적은 물량으로 시작하지만 점점 물량을 늘려가는 구조다. 따라서 앞으로 생산물량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생산설비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케어젠은 경기도 군포시에 1공장, 2공장을 두고 있으며, 2019년부터 306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화성에 GMP급 펩타이드 합성 공장을 2020년 말에 완공했다. 화성 공장의 펩타이드 생산능력은 지난해 기준 5.25t인데 실제 생산능력은 10.5t에 이른다. 케어젠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화성 공장 가동을 시작했다는 점을 감안해 생산능력을 절반으로 낮춰서 기재했기 때문이다.

프로지스테롤 제품 스틱 1포에 들어가는 원료물질은 30mg이다. 따라서 프로지스테롤 스틱을 최대 3억5000만개 생산할 수 있는 셈이다. 케어젠은 거래처에 프로지스테롤 스틱을 개당 1달러 정도로 책정해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연간 약 3억5000만달러(약 4484억원)어치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케어젠 관계자는 “회사에서는 내년이나 내후년이면 프로지스테롤 계약 물량이 굉장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생산능력을 늘려놓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지금은 수출 계약이 초기 단계라 가장 적은 물량이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물량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증설 등에 대해서도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케어젠은 대규모 펩타이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이 적용된 기능성화장품 등을 전 세계 130개국에 판매하고 있다. 케어젠은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황반변성 치료제, 항비만 효능 제품도 개발 중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케어젠은 국내외 특허 949건을 출원했다. 이 중 62.5%인 593건은 등록까지 완료한 상태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