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중국서 금맥캐는 K바이오]④김동현 엘앤씨차이나 대표 “메가덤·메가카티로 中매출 1조 달성”
  • 中의료·미용기기시장 규모 약 74조…내년 메가덤 시작으로 본격 공략
  • 年생산능력 7000억 장쑤성공장 내년 부분 가동…향후 기업공개도 추진
  • 등록 2023-11-30 오전 9:03:19
  • 수정 2023-12-04 오전 6:29:46
이 기사는 2023년11월30일 9시3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중국 퇴행성 관절염 시장은 환자수 1억명 이상에 30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돼 있다. 주력제품 메가덤과 메가카티 등의 판매를 통해 중장기 연매출 1조원 목표를 달성하겠다. 이를 통해 한국 기업의 중국 성공 스토리를 만들겠다.”

메가덤 시작으로 메가카티 등 제품 판매 확대

김동현(사진) 엘앤씨차이나 대표는 28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엘앤씨차이나는 모회사 엘앤씨바이오(290650)와 중국국제금융공사(CICC, 中金公司)가 2020년에 합작해 만들었다. 엘앤씨바이오는 피부·무릎연골 이식재 사업을 하는 바이오 회사로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엘앤씨차이나를 설립했다.

중국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시장리서치 컨설팅기업인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의료·미용기기 시장은 규모는 2016년 1124억위안(약 20조4000억원)에서 2025년 4108억위안(약 74조4000억원)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엘앤씨씨차이나가 타깃으로 하는 중국 퇴행성 관절염 시장의 경우 환자수 1억명 이상에 30조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돼 있다. 중국 유방재건시장 규모도 약 7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김동현 대표는 “파트너인 중국국제금융공사는 중국 국유 최대 투자은행으로 중국 정부의 정책 기조가 중국국제금융공사의 투자 방향에 영향을 받는다”며 “중국 정부의 14.5규획에서 고속 성장 가능한 핵심 제조업에 바이오, 첨단 의료기기 산업이 포함되면서 중국국제금융공사가 이에 부합하는 한국 내 투자 기업을 찾으면서 인연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표는 “중국국제금융공사는 엘앤씨바이오 제품에 대한 신뢰와 중국 시장에서 사업 성공의 확신으로 투자를 결정했다”며 “엘앤씨바이오는 중국 사업 추진에 있어 중국국제금융공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장 확보 및 확대가 가능한 파트너라고 생각돼 합작을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엘앤씨차이나는 메가덤과 메가카티를 앞세워 중국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엘앤씨차이나의 인체조직 제품과 관련한 중국 시장 주요 타깃은 크게 유방재건과 화상 등 의료·치료 영역과 미용·성형 영역 및 무릎관절 영역으로 나뉜다. 엘앤씨차이는 메가덤을 시작으로 메가카티 등으로 제품 판매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메가덤은 사고나 질병으로 결손된 부위에 무세포동종진피를 삽입해 피부를 대체하는 제품이다. 메가덤은 주로 유방재건에 사용되고 있다. 메가덤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피부이식 제품으로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엘앤씨차이나는 현재 메가덤 플러스의 수입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엘앤씨차이나는 내년 중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의 메가덤 플러스의 수입 인허가 승인을 예상하고 있다. 세계 최초 인체유래 초자연골 기반 연골치료용 의료기기 메가카티는 내년에 수입 인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메가카티는 줄기세포 치료제와 비교해 가격이 절반 수준이고 수술도 간편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 대표는 “현재 중국 내 인지도가 가장 높은 대형병원 2곳과 제휴를 위한 사전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며 “자사 제품에 대한 병원 내 자체 실험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메가카티는 엘앤씨차이나가 중국 국가지식산권국으로부터 발명특허를 승인받은 4개 제품 중 하나”라며 “혁신 의료기기 인허가 방식의 패스트트랙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내 판매는 베이징, 상하이 지역 내 중국을 대표하는 병원과의 제휴·합작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한 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 내 대형병원 중심의 거점 확보를 1차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中매출 2025년부터 본격 발생 예상

엘앤씨차이나는 중국 제품 생산의 거점 역할을 할 장쑤성 생산 공장을 내년부터 부분 가동한다. 장쑤성 생산공장은 지난해 12월 준공됐다. 장쑤성 생산공장은 대지면적 1만4550㎡(약 4400평), 연면적 2만3452㎡(약 7100평) 규모로 이뤄졌다.

김 대표는 “장쑤성 생산공장은 1차로 약 2800억원 판매 규모의 생산라인 세팅을 완료했다”며 “전체 생산라인 구축 시 생산능력(캐파)는 약 7600억원 규모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장쑤성 생산공장은 내년 하반기 부분 가동을 시작으로 2025년에 본격적인 양산 체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쑤성 생산 공장이 위치한 쿤산시는 현지 정부가 중한의료미용바이오 산업단지 육성을 계획 중인 지역이다. 엘앤씨차이나는 쿤산산업단지 1호 기업이다. 쿤산시는 중국 100대 중소도시 평가에서 19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전방위적인 경쟁력을 갖춘 도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쿤산시는 상하이시와 쑤저우시의 중간에 위치해 입지적인 탁월함도 갖추고 있다.

김 대표는 “쿤산시의 이러한 우수한 입지와 더불어 미래 전략산업 유치에 적극적인 노력이 엘앤씨바이오가 쿤산시에 투자를 결정할 수 있었던 이유”라며 “현재까지 쿤산시에서 변함없는 지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엘앤씨차이나는 중국 생산 제품 승인 시점인 2025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엘앤씨차이나의 매출이 발생하면 모회사 엘앤씨바이오의 실적도 퀀텀점프할 전망이다. 엘앤씨바이오는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 526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김 대표는 “엘앤씨차이나의 중국 시장에 대한 목표는 중장기 매출 1조원 달성과 성공적 기업공개”라며 “엘앤씨차이나는 국내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인체조직 재생의료 시장을 선도하는 동시에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돕는 메디컬 플랫폼 기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