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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독점공급에 물량·단가↑...유바이오로직스, 내년 올보다 2배 매출 확실
  • 콜레라 백신 약 5000만 도즈 공급, 단가도 상향 조정
  • 내년 영업적자에서 영업이익으로 전환, 300억 규모 추산
  • 제2 콜레라 백신도 육성, 2025년 장티푸스 백신 출시
  • 등록 2023-12-06 오전 9:35:03
  • 수정 2023-12-15 오전 9:37:00
이 기사는 2023년12월6일 9시35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유바이오로직스가 내년부터 콜레라 백신을 독점 공급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유력해지고 있다. 경쟁 백신이 내년부터 완전 공급이 중단돼 독점 공급에 나서는데다, 공급 물량 확대와 백신 단가까지 인상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다.

5일 유바이오로직스(206650)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에 콜레라 백신을 공급하던 사노피 산하 샨타바이오가 내년부터 공급을 중단한다. 이에 따라 2024년부터 유바이오로직스가 WHO에 콜레라 백신을 독점 공급하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샨타바이오가 지난해부터 WHO에 공급하는 콜레라 백신 물량을 대부분 줄였고, 소량 공급하고 있었다”며 “소량 공급하던 물량도 올해를 마지막으로 중단한다. 내년부터는 유바이오로직스가 WHO에 독점 공급한다”고 말했다.

(자료=유바이오로직스)


3100만 도즈→5000만 도즈로 확대, 단가도 인상

올해 3분기 기준 유바이오로직스 매출에서 콜레라 백신이 차지하는 비중은 94.5%에 달한다. 3분기 누적 매출 약 425억원 중 401억원이 콜레라 백신 매출이다. 지난해에도 연매출 555억원 중 512억원(92.36%), 2021년 연매출 396억원 중 349억원(88.32%)이 콜레라 백신 매출이었다. 특히 콜레라 백신 매출 중 WHO 공급으로 인한 매출이 93.6%에 달해 WHO 독점공급은 매출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적으로 콜레라가 확산되면서 내년 유니세프를 통해 WHO에 공급되는 물량이 크게 증가했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유니세프로부터 수주받은 내년 콜레라 백신 물량은 약 5000만 도즈다. 매출 규모로는 약 1200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유바이오로직스가 올해 생산할 콜레라 백신 규모는 공장을 풀가동한 3100만 도즈로 추정된다. 따라서 내년에는 올해보다 최소 1900만 도즈 가량을 추가 생산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11월 GC녹십자와 콜레라 백신 위탁생산계약을 체결했고, 녹십자 화순공장에서 1500만 도즈 콜레라 백신을 생산할 예정이다.

유니세프와 WHO가 콜레라 백신 물량을 늘린 것은 세계적으로 콜레라 급증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2월 WHO는 성명을 통해 “2021년 중반 이후 동시다발적인 콜레라 급증 현상이 직면해 있다”며 “2021년 아프리카 및 지중해 동부 등 23개국에서 콜레라가 발생했는데, 2022년에는 30개국까지 늘었다”고 콜레라 확산 위험을 경고했다. 최근에는 아프리카 수단에서 콜레라가 발생한지 불과 3주만에 콜레라 의심 환자가 70%나 증가해 52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 백신 수주 규모만 증가한 것이 아니라 단가도 높아졌다. 유바이오로직스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콜레라 백신인 유비콜-플러스는 올해 도즈당 1.59달러로 책정됐다. 2022년 도즈당 1.33달러, 2020년 1.85달러, 2021년 1.38달러 였지만, WHO와 협상을 통해 백신 단가를 매년 20% 올리기로 합의했다. 내년 단가는 도즈당 1.88달러로 확정됐다.

(자료=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매출 1000억·영업이익 시대 활짝, 제2 콜레라 백신도 출격


공공시장 콜레라 백신 독점 공급과 수주물량 확대, 백신 단가 인상은 고스란히 유바이오로직스 실적과 직결된다. 우선 내년 WHO 콜레라 백신 공급만으로 연매출 1200억원을 확보했다. 회사는 최근 3년간 매출이 2020년 285억원, 2021년 394억원, 2022년 555억원으로 매년 증가했다. 올해도 3분기까지 425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내년부터는 매출 1000억원 시대도 열게 되는 셈이다.

영업적자도 내년에는 흑자구조로 전환된다. 유바이오로직스와 증권가 전망에 따르면 내년에는 영업이익 300억원 정도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 회사 관계자는 “매출 1200억원 발생을 가정하고, 현재 고정비용으로 지출되고 있는 연구개발비 약 200억원과 제2공장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하면 약 3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인도에서 유비콜-플러스 품목허가를 진행하고, 중동시장 진출을 위해 아라바이오 공급 MOU를 체결하는 등 사설시장 공략도 나서고 있다. 사설시장의 경우 백신 단가가 도즈당 5~10달러에 달해 수익성이 더욱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가 캐시카우를 확보하기 위해 장티푸스 백신과 수막구균 백신을 WHO에 공급하는 것 추진 중이다. 장티푸스 백신은 필리핀에서 임상 3상을 완료했다. 여기에 WHO-PQ(사전적격심사) 인증을 받기 위해 아프리카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2025년 출시 예정인데, 유바이오로직스 측은 장티푸스 백신을 제2의 콜레라 백신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장티푸스 백신 시장 규모는 2019년 2억6281만 달러(약 3141억원)에서 연평균 9.3% 성장해 2027년 5억2532만 달러(약 6296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수막구균 백신은 4가 백신의 경우 국내 임상 1상을 완료했고, 5가 백신은 빌 게이츠 재단과 라이트펀드 지원금을 받아 개발 중이다. 2027년 공공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가 되면 영업이익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가 캐시카우인 장티푸스 백신과 수막구균 백신을 각각 2025년과 2027년에 출시하게 되면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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