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한국비엔씨-프로앱텍, 당뇨 비만치료용 후보물질 복합체 특허 공동출원
  • 등록 2022-02-03 오전 10:27:22
  • 수정 2022-02-03 오전 10:28:12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한국비엔씨(256840)는 프로앱텍과 당뇨 비만치료용 ‘GLP1-알부민 컨쥬게이트에 대한 물질 및 제조공정 관련 공동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프로앱텍은 기존 오리지널 펩타이드 의약품의 특정 위치에 유사아미노산을 도입해 생체분자와 클릭화학반응을 이용해 높은 수율로 펩타이드-생체분자 결합체를 제조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SelecPepTM)을 보유하고 있는 2017년에 설립된 바이오벤처기업이다.

양사는 당뇨 비만치료 바이오신약 공동연구개발에 대한 협약을 체결한바 있으며, 1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당뇨 비만 치료용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이의 성과로 공동특허출원을 완료한 것이다.

이번 출원 완료한 특허는 당뇨, 비만에 효능이 입증된 ‘GLP1(Glucagon like peptide1, 글루카곤 유사 단백1)’ 약물의 특정 위치에 알부민을 높은 수율로 결합한 약물로 기존 허가된 빅토자펜주 및 삭센다펜주 대비 반감기를 약 3.2 배 증대시킨 약물이다.

주 1회 제형인 오젬픽이나 위고비 보다 더 긴 반감기를 보여, 지속형 GLP1 제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줬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국비엔씨와 프로앱텍은 이번 특허 출원을 완료한 당뇨 비만치료용 후보물질을 기반으로 지속형 당뇨 및 비만치료제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글로벌 진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비엔씨는 2007년 설립해 히알루론산필러와 상처치료 생체재료, 조직수복용 생체재료 제조판매 사업을 하는 회사다. 2019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2020년에 상부안면주름 일시적 개선에 사용되는 보튤리눔톡신의 수출용품목허가를 획득하고 임상3상 시험중이다.

또 코로나19 치료후보물질인 안트로퀴노놀의 미 식품의약국(FDA)에 승인된 임상2상시험을 라이센서인 대만의 골든바이오텍사를 통하여 최근에 종료했다. 현재 세종시에 의약품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GMP승인을 진행중이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