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리스큐어 “원발경화성담관염 치료 신약, 美FDA 패스트트랙 지정”
  • 등록 2024-03-27 오전 10:00:00
  • 수정 2024-03-27 오전 10:00:00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사 리스큐어바이오사이언시스는 지난 22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원발경화성담관염(PSC) 치료제 ‘LB-P8’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패스트트랙은 FDA가 신속한 신약 개발을 위해 마련한 제도다. 중대하거나 생명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는 질병을 타깃으로 치료제를 개발할 때 비임상 및 임상 자료를 검토해 의학적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잠재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지정한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FDA와 빈번하게 주기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고, 모든 서류 제출 후 자료 검토가 아닌 순차적 자료 검토(Rolling review)가 가능하며, 조건이 충족되면 임상 2상 후 가속승인을 신청하거나 임상 3상 후 우선심사를 받을 수 있다는 혜택이 주어진다.

리스큐어의 LB-P8은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원발경화성담관염(PSC)을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이다. 지난 2022년 FDA로부터 희귀의약품(ODD)으로 지정 받은 바 있으며 비임상 및 임상 1상을 통해 안전성 및 주요 평가 지표들을 확인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앞서 지난 2월 FDA는 LB-P8의 2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한 바 있다. 리스큐어는 올 상반기 미국 및 유럽 28개 병원에서 임상에 돌입해 오는 2025년 상반기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심사제도(Expedited Programs)를 활용해 상용화를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다.

안지영 리스큐어 임상총괄책임자(상무)는 “이번 패스트트랙 지정으로 임상개발이 쉽지 않은 PSC질환에서 FDA 와 상시 커뮤니케이션 등의 제도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LB-P8이 PSC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도록 FDA 와 긴밀히 협의하여 개발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